주요 7개국(G7)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가 산유국들에 “글로벌 경제 안정을 위한 국제적인 노력을 지원해 달라”고 촉구했다. 최근 원유 감산 합의에 실패한 뒤 인위적 가격 인하와 증산 등을 통해 ‘석유 전쟁’을 벌이고 있는 사우디아라비아, 러시아 등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된다.

G7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들은 24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한 콘퍼런스콜(전화회의)을 한 뒤 내놓은 공동성명에서 이같이 밝혔다.

국제 유가는 최근 코로나19 및 사우디와 러시아 간 석유 전쟁으로 배럴당 20달러대 초반까지 폭락했다. 이후 미국 등 주요국의 대규모 경기 부양책이 나오면서 국제 유가는 소폭의 오름세를 보였지만 여전히 불안한 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5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원유(WTI)는 전일 대비 배럴당 0.65달러(2.8%) 상승한 24.01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최근 원유 시장의 변동성 확대는 글로벌 경제 침체의 공포를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

G7은 이날 공동성명에서 경제 성장 회복을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일자리, 기업, 금융 시스템을 보호하고 경제 성장과 투자 심리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필요한 기간만큼 확장적 정책을 유지할 것을 약속한다”고 했다.

또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한 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WB)의 노력을 지지한다면서 가장 취약한 국가들을 지원하기 위해 자원을 쓸 준비가 돼 있다고 설명했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