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귀국자 격리 방식 고려…자진신고 5천여명 중 4천명은 이미 귀국
태국, 한국서 귀국 불법체류 태국인 격리 검토
태국 정부가 한국에서 돌아오는 불법 체류 태국인을 따로 격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으로 해석된다.

3일 일간 방콕포스트에 따르면 수완나차이 왓타나잉차론차이 질병관리국장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한국에서 돌아오는 불법 체류 태국인들과 관련, "'우한 귀국자'와 같은 조치를 적용할지를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초 코로나19 진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특별 전세기 편으로 돌아온 태국민 138명은 해군 기지에 14일간 격리 조처됐고, 격리 기간 한 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신문은 한국 내 수천 명의 태국인 불법체류자들이 올해 초부터 태국으로 돌아오기 시작하면서 보건부가 격리 조치를 고려해야만 하는 상황이 됐다고 전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5천명 이상의 태국인 불법체류자가 지난해 12월부터 지난 1일까지 한국 출입국관리사무소에 자진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태국 노동부는 이 중 약 4천명이 이 기간 귀국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불법체류자들의 귀국은 올 상반기까지 출입국관리사무소에 자진 신고하면 벌금을 물지 않고 재입국 금지 블랙리스트에 오르지 않게 된다는 한국 정부의 조치에 따른 것이라고 신문은 설명했다.

현재 태국 정부는 코로나19 '위험 국가(또는 지역)'에서 들어온 이들에게는 자발적으로 14일간의 자가 격리를 준수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태국 정부가 정한 '위험 국가(또는 지역)'는 중국, 마카오, 홍콩, 대만, 싱가포르, 한국, 일본, 이탈리아, 이란, 독일 그리고 프랑스다.

한편 태국 노동부는 해외에서 합법적으로 일하는 태국인 중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이는 현재까지 없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