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경기 둔화를 막기 위해 금리를 내릴 것이라는 시장 기대와 달리 20일 사실상의 기준금리 역할을 하는 대출우대금리(LPR)를 동결했다. 부채 증가 등 시장 위험을 정밀하게 관리하겠다는 의도로 분석된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이날 1년 만기 LPR이 지난달과 같은 연 4.15%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5년 만기 LPR도 연 4.8%로 전달과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중국은 작년 12월 20일에도 LPR 동결을 발표했다.

중국 정부는 작년 8월부터 LPR을 모든 금융회사의 대출 기준으로 삼도록 요구하고 있다. LPR은 18개 은행이 보고한 최우량 고객 대출 금리의 평균치로서 매달 20일 공표된다.

중국 정부는 경기가 둔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커지자 1년 만기 대출 기준금리를 연 4.35%로 유지하면서도 LPR을 활용해 시중금리가 내려가도록 유도해왔다. LPR 도입 이후 사실상 기준금리가 0.2%포인트 내려간 효과가 나타났다. 최근 중국 금융시장에서는 막대한 자금 수요가 몰리는 춘제(春節·설)를 맞아 LPR이 소폭 내려갈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한편 중국 정부는 과거보다 한층 방대한 정보를 담은 금융 신용평가 체계를 이날부터 가동한다고 밝혔다. 새 체계는 기존보다 개인과 기업의 각종 경제 활동에 관한 정보를 대폭 보강한 것이 특징이다. 은행 거래 기록을 주로 담은 기존 체계와 달리 인터넷 대부 업체 거래 기록과 신용카드 할부 내역, 전기·수도 요금 연체 현황, 취업 정보 등이 두루 포함됐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