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적인 액션 스타 이소룡의 딸이 중국 패스트푸드 체인 '전쿵푸' 측에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사진은 전쿵푸 로고
전설적인 액션 스타 이소룡의 딸이 중국 패스트푸드 체인 '전쿵푸' 측에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사진은 전쿵푸 로고
전설적인 액션 스타 이소룡의 딸이 중국 패스트푸드 체인 '전쿵푸' 측에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27일(현지시간) 중국 관영 영자지 글로벌타임스 등에 따르면 이소룡의 딸인 섀넌 리가 운영하는 기업 '브루스 리 엔터프라이즈'는 전쿵푸 측이 상표권을 침해했다며 2억1000만 위안(약 348억 원)의 손해배상 소송을 냈다.

이소룡 측의 허락 없이 이소룡의 모습을 연상케 하는 이미지를 기업 로고에 사용했다는 것이 섀넌 리 측의 주장이다. 섀넌 리 측은 로고 사용을 중단하고, 해당 로고와 이소룡이 무관함을 설명하는 매체 광고를 90일 연속 게재하도록 요구했다.

이에 전쿵푸 측은 웨이보를 통해 "국가상표국이 엄격한 심사를 거쳐 권한을 준 것"이라며 "우리는 이미 15년간 써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 상표를 둘러싸고 수년 전 상표권 침해 논쟁이 있었지만 상표권 침해로 결정된 바 없다"면서 "행정·사법 당국이 상표를 없애도록 요구하지도 않았다"며 법정에서 시비를 가리겠다고 밝혔다.

1990년 사업을 시작 전쿵푸는 광저우에 본사를 두고 있다. 섀넌 리 측이 문제 삼은 로고는 2004년부터 사용하고 있다. 현재 중국 전역에는 600개가 넘는 전쿵푸 체인점이 있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