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상무부가 7일(현지시간) 중국의 위구르족 탄압과 관련해 감시카메라 제조업체 하이크비전 등 28개 중국 기업과 기관을 제재 리스트에 올렸다. 제재 리스트에 오른 기업은 하이크비전을 비롯해 다화, 아이플라이텍, 이씬과학기술 등 여덟 곳이다. 이 밖에 신장 위구르 자치지역 인민정부 공안국과 19개 산하기관이 제재 대상에 포함됐다.

상무부는 관보에서 “이들 기관과 기업은 신장의 위구르족, 카자크족을 비롯해 이슬람 소수민족에 대한 중국의 억압과 대규모 임의구금, 첨단 감시 등 인권침해 및 유린에 연루됐다”고 밝혔다. 미국의 제재 대상에 오르면 미국 기업이나 개인과의 거래가 제한된다.

상무부는 이번 조치는 미·중 협상과 별개라고 밝혔다. 하지만 미·중 협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미·중은 이날 워싱턴DC에서 차관급 실무협상을 시작한 데 이어 10, 11일 이틀간 고위급 무역협상을 벌일 예정이다. 백악관은 “중국의 기술이전 강요와 지식재산권(도용), 서비스, 비관세 장벽, 농업, (합의) 이행문제 등”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중국과 부분적인 무역합의를 수용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그것은 우리가 선호하는 게 전혀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가 선호하는 건 이번 가을까지 빅딜(완전 합의)을 이루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은 이날 폭스뉴스에 출연해 최근 백악관이 뉴욕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의 상장 폐지를 검토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협상) 테이블에 올라 있지 않다”면서도 “(중국에 의한) 투자 이슈를 점검할 스터디 그룹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