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부터 獨·佛 정상과 회동…브렉시트 합의안 재협상 압박 전망
비밀유출이 재협상 논의 변수 될지 주목…英 전·현 행정부 책임 공방



영국이 합의 없이 유럽연합(EU)을 탈퇴하는 '노딜 브렉시트'가 현실화할 경우 극심한 혼란이 우려된다는 내용의 정부 비밀문서가 유출된 가운데 보리스 존슨 총리가 EU 정상들과 잇단 회동에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英총리, '노딜 브렉시트 대란' 비밀유출 파장속 EU정상들과 회동
18일 AFP통신에 따르면 영국 총리실은 존슨 총리가 오는 21일 독일 베를린에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22일에는 프랑스 파리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각각 만난다고 발표했다.

존슨 총리의 이번 외유는 지난 달 그가 테리사 메이 전 총리로부터 총리직을 넘겨 받은 뒤 이뤄지는 첫 해외 방문이다.

그는 오는 24∼26일 프랑스 비아리츠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앞두고 성사된 이번 만남에서 메르켈 총리와 마크롱 대통령에게 '노딜 브렉시트'가 임박했음을 일깨우면서, 핵심 쟁점인 '백스톱'(안전장치) 규정 폐지를 비롯한 브렉시트의 조건에 대한 재협상을 재차 압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EU와 영국이 합의한 브렉시트 합의안에 포함된 '백스톱'은 양측이 미래관계에 대한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영국 전체를 당분간 EU 관세동맹에 잔류하도록 하는 일종의 '충격완화' 장치다.
英총리, '노딜 브렉시트 대란' 비밀유출 파장속 EU정상들과 회동
그러나 마크롱 대통령의 측근은 이번 회담에서 백스톱의 재논의는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어, 존슨 총리의 전략에 대한 회의적인 전망이 우세하다.

메르켈 총리 역시 브렉시트 문제를 끝까지 대화로 풀어야 한다면서도 '노딜 브렉시트'에 대해서도 준비가 돼 있다면서 영국의 재협상 요구에 끌려가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EU에 브렉시트 합의문 재협상을 요구해온 존슨 총리는 EU가 이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브렉시트 시한인 10월 31일에 '노딜 브렉시트'를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러나, 독일을 비롯한 EU는 재협상 불가 방침을 거듭 밝히고 있어 '노딜 브렉시트'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이런 국면에서 영국 선데이타임스는 18일 '노딜 브렉시트'가 현실화하면 영국이 식료품과 연료, 의약품 등의 부족에 직면하고, 심각한 시위 등이 일어날 수 있음을 경고하는 영국 정부의 비밀문서를 입수해 공개해 파문이 일고 있다.

'노랑 멧새'(yellowhammer)라는 암호명이 붙은 이 문서는 '노딜 브렉시트'에 대한 영국 정부 내부의 우려가 상당하다는 방증이다.

다만, '노딜 브렉시트' 준비를 총괄 지휘하는 마이클 고브 국무조정실장은 이 문서가 "최악의 시나리오를 상정한 것"이라며 "(노딜)브렉시트 계획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지난 3주간 상당한 조치가 취해졌다"고 진화에 나섰다.

아울러, 존슨 정부 측은 이 문서가 전임 테리사 메이 정부 때 작성됐으며, 독일 및 프랑스 정상과 재협상 가능성을 타진하려는 중차대한 시점에 의도적으로 유출됐다며 불쾌감을 드러냈다고 텔레그래프는 보도했다.

존슨 정부의 한 관계자는 문서 유출의 배후로 필립 해먼드 전 재무장관, 데이비드 고트 법무장관 등이 주도하는 브렉시트 저지파를 지목하면서, "EU 지도자들과의 논의에 영향을 미칠 목적으로 문서가 일부러 유출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英총리, '노딜 브렉시트 대란' 비밀유출 파장속 EU정상들과 회동
해먼드 전 장관의 대변인은 이에 대해 "문서 유출에 해먼드 전 장관은 전혀 관련이 없다"며 의혹을 즉각 부인했다.

해먼드 전 장관 측은 이어 "존슨 장관은 (브렉시트 재협상을 위한)협상 전략도 없고, '노딜 브렉시트'를 대비하기 위한 진지한 계획도 갖추고 있지 않다"며 존슨 총리를 비판했다.

이런 가운데, '노딜 브렉시트'에 반대하는 영국 의회 의원들과 야당 지도자들 100여 명은 최근 존슨 총리 앞으로 서한을 보내 여름 휴가로 정회 중인 하원을 소집해 브렉시트에 대한 토의에 나서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들 의원은 서한에서 "'노딜 브렉시트'로 향하면서 영국은 경제 위기를 목전에 뒀다"며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의회가 당장 소집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영국 정부는 18일 유럽공동체(EC) 가입을 위해 영국 의회가 1972년 제정한 법안인 유럽공동체법(European Communities Act)의 폐기를 선언해 브렉시트에 대한 의지를 거듭 밝혔다.

법안 폐기를 명령한 스티브 바클레이 브렉시트부 장관은 "이번 조치는 (브렉시트와 관련한) 후퇴는 없음을 영국 국민에게 알리기 위한 것"이라며 "우리는 약속대로 어떤 상황에서라도 10월 31일 EU를 떠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