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대화하고 있지만 합의할 준비 안돼 있어"
"연준이 美경제 수갑 채워"…달러 평가절하엔 "그럴 필요 없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중국과 무역협상을 하고 있지만 지금 합의하진 않을 것이라며 다음달 예정된 양국간 고위급 무역협상 취소 가능성까지 배제하지 않았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또 연방준비제도(Fed)를 향해서는 중국의 위안화 약세에 대응해 기준금리를 1%포인트 이상 인하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트럼프 "협상 안 할 수도" 중국 압박…연준엔 금리인하 촉구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문답을 통해 "우리는 중국과 잘 지내고 중국과 대화하고 있다"면서도 "우리는 합의할 준비가 돼 있지 않다.

그러나 우리는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은 무언가를 하고 싶어하지만 나는 아직 어느 것도 할 준비가 돼 있지 않다"며 "25년간의 폐해…. 나는 그렇게 빨리 준비가 안돼 있어서 그것이 어떻게 해결될지 지켜보겠다"고 재차 대답했다.

그는 특히 "우리가 9월에 회담을 계속할지 말지 지켜보겠다"며 "(회담을) 계속한다면 그건 좋다.

그렇지 않다면 그것도 좋다"고 말했다.

회담 취소 가능성까지 거론하며 중국을 압박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미국은 중국의 통신장비 제조사인 화웨이와 거래를 계속 자제할 것이지만 중국과 무역합의가 이뤄진다면 거래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 상무부는 지난 5월 화웨이가 미국의 기술,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을 사실상 금지했지만, 미국 기업들이 특정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일부 허가하는 방안을 검토해 왔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전했다.

미중은 지난달 말 중국 베이징에서 두달여만에 고위급 무역협상을 재개했지만 별다른 성과 없이 9월에 협상을 재개하는 선에서 합의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9월부터 기존 25%의 관세를 부과해온 중국산 제품 2천500억 달러 외에 추가로 3천억 달러의 제품에 1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압박했고, 중국은 중국 기업의 미국산 농산물 구매 중단 방침을 밝히며 정면 충돌했다.

또한 미국은 중국의 위안화 환율이 심리적 마지노선으로 여겨지던 달러당 1위안을 돌파하자 중국 정부가 위안화 약세를 유도하고 있다고 판단해 지난 5일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전격 지정하며 환율전쟁으로도 비화한 형국이다.
트럼프 "협상 안 할 수도" 중국 압박…연준엔 금리인하 촉구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연준이 미국 경제에 도움을 주는 정책 결정을 못 하고 있다고 비판하는 기조를 이어가며 대폭적인 금리 인하를 요구했지만 달러화 평가절하를 위해 인위적인 환율시장 개입은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통화를 갖고 있지만 (달러화 가치가) 너무 강해서 제조업을 해치고 있다며 연준이 기준금리를 더 낮출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 경제가 연준에 의해 수갑이 채워지고 있다며 연준이 기준금리를 1%포인트나 그 이상 낮추는 것을 보고 싶다고도 했다.

이는 연준이 지난주 인하한 0.25%포인트는 물론 시장 전문가들이 연준이 향후 내릴 것이라고 기대하는 0.75%포인트보다 훨씬 더 큰 수준이라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통화정책에 대응해 달러화 가치를 내릴 계획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아니다.

우리는 그럴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대신 트럼프 대통령은 연준이 이자율을 내린다면 그것은 자동적으로 달러화 (가치)를 약간 끌어내리고, 수출기업의 부담을 덜어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