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일본 남부 규슈(九州) 지방에 장마전선으로 폭우가 쏟아지고 있다.

일본 기상청은 3일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목숨을 스스로 지켜야 하는 상황"이라며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고 산사태 등에 주의해야 한다"고 거듭 당부했다.

교도통신은 지난달 28일부터 내리기 시작한 이번 비의 누적 강수량이 규슈 남부 미야자키(宮崎)현의 에비노시에서 이날 오후 1000㎜를 넘었다고 전했다.

이번 폭우가 집중되고 있는 가고시마(鹿兒島), 구마모토(熊本), 미야자키 등 3개 현에는 토사재해 경계경보가 발령되고 이날 오후 3시 현재 58만여 가구의 주민 약 124만명에게 피난 지시가 내려졌다.

특히 가고시마현 가고시마시(市) 당국은 이날 시내 전역의 27만여 가구, 59만여 명의 모든 주민에게 대피령을 내렸다. 가고시마현 일부 지역에서는 우편물 배달이 일시 중단됐다.

가고시마현 당국은 이날 오후 기록적인 폭우에 따른 대규모 재해 발생 가능성에 대비해 자위대 파견을 요청했다.

가고시마시에서는 지난 1일 산사태로 노인 1명이 사망하고 세계유산인 '데라야마스미가마아토'(寺山炭窯跡)의 대부분이 산사태로 매몰되는 등 재산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이날 오전 한때 구마모토~가고시마 구간의 신칸센 운행이 중단되는 등 교통편도 폭우의 영향을 받고 있다.

일본 기상청은 정체한 장마전선에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유입되면서 발달한 비구름 영향으로 5일까지 규슈지방에 국지적으로 시간당 80㎜ 이상의 맹렬한 비가 내릴 수 있다고 예보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