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를로스 곤 전 르노·닛산 얼라이언스(르노·닛산·미쓰비시자동차 연합) 회장 축출과 피아트크라이슬러(FCA)와의 합병 무산 이후 프랑스 르노와 일본 닛산자동차 간 ‘파열음’이 커지고 있다. 독자 움직임을 강화하고 있는 닛산 측이 마련한 조직 개편안에 대해 닛산 대주주인 르노가 주주총회에서 기권 가능성을 내비쳤다. 르노가 닛산의 조직 개편안을 사실상 부결시키겠다는 경고를 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9일(현지시간) 프랑스 일간 르피가로는 “장 도미니크 세나르 르노 회장이 지난 7일 사이카와 히로토 닛산 사장에게 편지를 보내 오는 25일 주총에서 닛산이 마련한 조직 개편안에 대해 ‘기권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고 보도했다.

닛산은 이사회 의장직에 사외이사를 임명하는 등 기업 경영에 사외이사의 역할을 강화한 지명위원회 설치 등을 추진해왔다. 과거 곤 전 회장에게 집중됐던 권한을 분산해 투명한 기업지배 구조를 만들겠다는 명분을 내세웠다. 하지만 닛산의 경영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지명위원회 등 주요 요직에 르노 출신 임원이 배제되자 세나르 회장과 티에리 볼로레 르노 사장이 불만을 나타낸 것으로 전해졌다.

닛산의 인사 개편안이 통과되기 위해선 주주 과반 출석에 출석 주주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닛산 지분 44%를 보유한 르노가 기권하면 의안이 통과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도쿄=김동욱 특파원 kim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