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트럼프 "北 미사일 발사, 신뢰 위반 아냐"…문 대통령 '식량 지원' 카드 진행될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북한이 연이어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한 것에 대해 "신뢰 위반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라며 일축했다.

10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와의 인터뷰를 진행해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것들은 단거리 미사일이었고 아주 일반적인 것들"이었다면서도 "아무도 그에 대해 행복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우리는 잘 살펴보고 있다"면서 "지켜보자"고 말을 아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발사체를 '미사일'로 규정하면서 위협적인 상황은 아니라는 점을 밝히기 위해 이같이 말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두 발의 발사체를 쏜 후 "심각하게 주시하고 있다"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이 때문에 남북·북미 대화의 소강상태가 장기화 되고 한반도의 긴장이 고조될 수 있다는 전망으로 이어졌다.

이 같은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한 신뢰의 메시지를 전함으로서 문재인 대통령의 부담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북한, 서부전선방어부대 화력타격훈련…김정은 지도 /사진=연합뉴스
북한, 서부전선방어부대 화력타격훈련…김정은 지도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지난 7일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대북 대화 속도를 위해 '식량 지원' 카드를 거론했다. 이에 트럼프는 공감했다.

대북 식량 지원을 실행하는 데 또 다른 관건은 국회의 협조다. 남북협력기금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9일 취임 2주년 대담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북한의 식량지원 문제에 대해서 저로서는 가장 바람직한 것은 지금 패스트트랙 문제 때문에 여야 간 정국이 교착상태에 빠져 있는데 그 문제는 별도로 해결하더라도 북한에 대한 식량지원에 대해서는 대통령과 여야가 함께 모여서 협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식량지원에 대해서 우리가 한미간에 합의를 한 것이 이번 발사 이전인데, 그 이후에 또 다시 발사가 있었기 때문에 이 점에 대해서는 국민들의 공감이나 제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여야 정치권 사이에 충분한 논의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차제에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의 회동이 이뤄지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패스트트랙 등 여야 간 대립이 첨예한 현안에 막혀 대북 식량 지원 문제는 아예 논의조차 못 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사진=청와대 제공
사진=청와대 제공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