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이 유럽연합(EU)과 진행 중인 무역협상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유럽산 자동차에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20일(현지시간) 밝혔다. 미 상무부가 지난 17일 수입차가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되는지에 대한 조사 결과를 담은 보고서를 내놓은 이후 트럼프 대통령이 자동차 관세를 거론한 것은 처음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제바스티안 쿠르츠 오스트리아 총리와의 회담 전 기자들에게 “EU와 협상 중이지만 합의하는 것이 쉽지 않다”며 “만약 합의에 도달하지 못하면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최근 상무부가 무역확장법 232조를 토대로 수입차와 부품의 고율 관세 계획을 담아 제출한 보고서에 대해 “주의 깊게 연구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EU에 ‘공정한 거래’를 압박했다. 무역확장법 232조는 수입 제품이 미국의 국가 안보를 위협한다고 판단될 경우 수입을 제한하거나 최대 25%의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보고서를 바탕으로 5월 18일까지(보고서 제출 90일 이내) 권고안대로 이행할지 결정해야 한다.

EU도 미국이 만약 추가 관세를 부과하면 보복하겠다고 경고했다.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은 지난 18일 “트럼프 대통령이 유럽산 차에 관세를 부과하지 않겠다고 공언했고 이를 믿고 있다”면서도 “만약 이를 어기면 EU는 즉각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럽 자동차업계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헤르베르트 디스 폭스바겐 최고경영자(CEO)는 “국가 간 분쟁에 자동차업계는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시장조사업체 에버코어ISI는 미국이 수입 자동차에 25% 관세를 물릴 경우 폭스바겐 1개사가 입을 손해액만 28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