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류 외교관 소속 NGO 등록단체 아냐…명백한 법률 위반"
中, 캐나다 前외교관 억류 '보복' 의혹에 "법에 따라 처리"
베이징을 방문한 캐나다 전직 외교관 마이클 코프릭이 중국 당국에 의해 억류된 가운데 중국이 이번 사건과 지난 1일 캐나다에서 체포된 화웨이 부회장 사건과는 연관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2일 정례브리핑에서 코프릭의 억류가 멍완저우(孟晩舟·46)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 체포에 대한 보복행위라는 의혹이 제기되는 데 대해 "코프릭 억류에 관해서는 제공할 소식이 없다"고 답했다.

루 대변인은 코프릭이 중국의 국가안보를 위협했기 때문이냐는 질문에는 "코프릭이 속한 국제분쟁 전문 연구기관인 국제위기그룹(ICG)은 중국에 등록된 단체가 아니다"며 "만약 등록되지 않았다면 ICG와 관련한 활동은 법률 위반"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내가 아는 바로는 ICG는 등록이 돼 있지 않고, 그렇다면 이 단체는 지난해 발의된 '중화인민공화국 역외조직의 국내 활동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루 대변인은 ICG의 합법단체 여부와 코프릭 억류와는 무슨 관련이 있는지 등 이번 사건과 관련한 취재진의 잇따른 질문에 "법에 따라서 이번 사안을 처리한 것"이라고 같은 답변을 반복했다.

또 캐나다 대사관 관계자들이 코프릭을 접견할 수 있느냐고 묻자 "중국과 캐나다는 정상적인 교류를 하고 있다"고 답했다.

앞서 11일(캐나다 현지시간) 코프릭의 억류 소식이 알려지자 이번 억류 사건이 지난 1일 캐나다 당국이 미국의 요청에 따라 멍 부회장을 체포한 데 대한 보복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캐나다 당국은 코프릭 억류와 멍 부회장 체포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명시적 징후는 없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쥐스탱 트뤼도 총리가 직접 나서 코프릭의 중국 억류를 공식 확인하면서 우려를 표명했다.
中, 캐나다 前외교관 억류 '보복' 의혹에 "법에 따라 처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