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美의 '협상·위협 카드' 병행 노림수 간파… 효과 없을 것"
미국이 무역협상 재개를 제안하는 한편 2천억달러 규모의 중국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는 '강온전략'을 구사하는 데 대해 중국은 19일 미국의 노림수는 이미 간파했다며 아무런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이 추가 관세부과 계획 발표 이후 무역협상 재개 결정은 중국 측에 달려있다고 밝힌 데 대해 평론을 요구받고 이같이 답했다.

겅 대변인은 "미국이 '공'은 중국 측에 있다는 태도를 보인 것은 처음이 아니다"라며 "미국이 한편으로 큰 소리로 대화를 부르짖고, 한편으로 제재의 몽둥이를 휘두르는 행태는 이미 미국의 '노림수'가 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런 미국의 노림수에 대해 중국은 이미 다 간파하고, 아무런 동요도 하지 않는다"면서 "미국의 위협과 공갈, 편취 등은 중국에 아무런 효과가 없다"고 강조했다.

겅 대변인은 미국은 지난 6월 2∼3일 윌버 로스 미 재무장관이 방중해 무역협상을 하기 이틀 전 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관세를 부과했고, 8월과 9월에도 똑같은 방식을 사용했다면서 세 번에 걸친 실제 사례를 들기도 했다.

겅 대변인은 이어 "우리는 앞으로도 자체 타임테이블과 로드맵에 따라 흔들림 없이 개혁개방을 추진하고, 합법적이고 정당한 권익을 수호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중미 무역협력의 본질은 상호 공영으로 이를 위해 이견이 있어도 두려워하지 않고 평등과 신뢰, 상호존중을 바탕으로 대화를 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중국 "美의 '협상·위협 카드' 병행 노림수 간파… 효과 없을 것"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