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마이크로소프트사 창립자인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사 기술고문이 내달 네덜란드 로테르담에 설립되는 '기후변화국제위원회'를 이끌기로 했다고 네덜란드 정부가 10일 발표했다.

이 국제위원회는 네덜란드 정부가 세계자원연구소와 협력해 운영하고, 기후변화협정 채택 글로벌센터가 공동운영자로 참여하며, 전 세계 국가들에 기후변화의 결과에 대비하기 위한 조처를 하도록 독려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고 네덜란드 정부는 밝혔다.

크리스타리나 게오르기에바 세계은행(WB) 최고경영자도 각국 정부 간 및 정부기관 간, 민간과 공공영역을 연결해 기후 관련 제도개혁을 촉진하는 '솔루션 브로커'로 이 위원회를 감독하게 된다.

네덜란드 정부는 성명에서 "우리는 전 세계가 기후변화협정을 채택할 필요성을 느끼기를 바란다"면서 내년 9월에 기후변화에 가장 취약한 지역을 보호하기 위한 행동계획 안이 공개될 것이라고 밝혔다.

반 전 총장과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사 기술고문, 게오르기에바 세계은행 최고경영자는 오는 10월 16일 네덜란드에서 기후변화국제위원회를 공식 출범하는 것과 관련해 회의를 개최한다.

특히 이 위원회 출범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파리기후변화협정 탈퇴에 반대하고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 시절 도입한 기후변화 관련 규정 준수를 서약한 미국 내 17개 주(州)도 참여한다고 네덜란드 정부는 덧붙였다.
반기문·빌게이츠, '기후변화국제위원회' 이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