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성장세 둔화, 2분기 6.7%… 통상전쟁 여파
중국의 경제 성장세가 3분기 만에 다시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과의 통상 갈등에다 중국 정부의 부채 축소 정책 등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올해 2분기 국내총생산(GDP)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6.7%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16일 발표했다. 전문가 예상치와 중국 정부가 목표로 정한 수준에는 부합하지만, 지난 1분기 성장률(6.8%)에 비해선 0.1%포인트 낮다.

중국 성장률은 지난해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6.9%를 기록했지만 작년 3분기부터 6.8%로 낮아졌고 올해 1분기까지 3분기 연속 이 수준을 유지했다. 그러다 올해 2분기 성장률이 6.7%로 낮아지면서 미국과의 통상전쟁에 따른 성장 둔화 우려가 현실화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하지만 중국 정부는 GDP 증가율이 12분기 연속으로 6.7∼6.9%의 중속 성장 구간을 지키고 있다며 중국 경제는 여전히 안정적이라고 밝혔다. 마오성융 국가통계국 대변인은 “상반기 중국 경제는 전반적으로 안정세를 유지한 가운데 구조조정의 심층 추진과 성장동력 전환 등으로 질적 경제발전 추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하반기 경제 성장에도 미·중 통상 갈등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중국의 대표적 싱크탱크인 사회과학원과 국가정보센터(SIC)는 하반기 성장률이 6.6%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중국 정부가 올 들어 중점적으로 추진해온 부채 감축과 금융시스템 개선 정책에 대한 속도 조절에 나설 것이란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중국의 실물경기를 가늠할 수 있는 생산과 투자 지표도 지난달 모두 부진했다. 6월 산업생산은 작년 동기 대비 6.0% 증가하는 데 그쳤다.

1~6월 고정자산 투자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0% 늘어나는 데 머물러 전달보다 0.1%포인트 떨어졌다.

베이징=강동균 특파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