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에 반(反)난민, 반유럽연합(EU)을 표방하는 정부가 들어설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이탈리아 국채 금리가 급등하는 등 금융시장이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탈리아발(發) 채무위기가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을 강타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탈리아 '反EU 정권' 임박… 금융 불안
21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외신에 따르면 포퓰리즘 정당 ‘오성운동’의 루이지 디 마이오 대표와 극우정당 ‘동맹’의 마테오 살비니 대표는 주세페 콘테 피렌체대 법대 교수를 차기 총리로 추대하기로 했다. 콘테 교수는 오성운동 당원이다.

‘포퓰리즘 정부’의 출범이 가시화되면서 이탈리아 금융시장은 민감하게 반응했다. 이날 10년 만기 이탈리아 국채 금리는 전날보다 0.17%포인트 오른 연 2.418%까지 치솟았다. 최근 3년 만에 최고 수준이다. 유로존 내 안전자산으로 꼽히는 독일 국채 금리 10년물과 스프레드(금리 차이)는 지난해 6월 이후 가장 큰 1.89%포인트까지 벌어졌다. 밀라노증시의 FTSE MIB 지수는 1.52% 하락했다.

이는 연금개혁법안과 재정절감법안 폐지 등 두 정당이 내세우는 정책이 이탈리아의 재정부담을 늘릴 것이란 우려 때문이다. 유라시아그룹의 페데리코 산티 애널리스트는 “연정의 재정정책 계획이 실행되면 추가 재정지출이나 세수 부족분이 1000억유로 규모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탈리아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부채 비율이 130%로 유로존에서 그리스에 이어 두 번째로 높다.

홀거 슈미딩 베렌베르크은행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이탈리아 GDP는 유로존 전체의 약 15%, 공공부채 비중은 23%에 이른다”며 “유로존 GDP의 1.8%, 공공부채의 3.3%에 불과했던 그리스와는 유로존에 미칠 영향이 비교가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