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트비아 3위 은행인 ABLV가 북한의 자금세탁 혐의로 미국의 제재를 받은 뒤 유동성 위기에 빠지며 파산 위기에 처했다. 발트 3국(에스토니아·라트비아·리투아니아)의 금융 중심지로 통하는 라트비아 금융권에 시스템 위기 ‘경고등’이 켜졌다.

유럽중앙은행(ECB)은 24일(현지시간) 성명에서 “ABLV가 파산이 진행 중이거나 파산할 것 같다”며 “유동성이 심각하게 나빠져 기한 내로 채무를 상환하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ABLV는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프로그램과 연계된 개인 및 기업 돈세탁을 지원한 혐의로 미 재무부에 의해 금융망에서 퇴출당하는 제재를 받은 뒤 급격한 예금 인출사태를 겪었다. ECB는 지난 19일 ABLV 재무상황이 급격히 나빠졌다는 이유로 지급정지 명령을 내렸다.

18일 일마르스 림세비치 라트비아 중앙은행장이 돈세탁 혐의로 체포되는 사건까지 겹치면서 라트비아 금융시스템에 대한 불안을 더욱 키웠다.

라트비아는 1991년 옛 소련에서 독립한 이후 발트해의 금융 중심지 역할을 했다. 거주민의 25%가량이 러시아계로 동서양 금융거래를 잇는 다리로 통했다.

하지만 2008년 세계 금융위기로 타격을 입은 뒤 옛 소련 지역의 ‘검은돈’을 거래하는 창구로 활용되기 시작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는 보도했다. 라트비아 은행 자산의 39%가량이 비거주민의 돈이다. 지난해에도 노빅 등 5개 라트비아 은행이 2008~2015년 북한에 대한 미국과 유엔의 제재를 위반한 이유로 벌금 처분을 받았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