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6, 7일 미·중 정상회담에서 대미(對美) 인프라 투자 확대라는 카드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환심을 사려 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외교안보 전문가들의 전망을 인용해 ‘트럼프-시진핑 시대’에 미·중 간 상호 협력을 위한 촉매제는 중국의 대미 인프라 투자 확대가 될 것이라고 4일 보도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 시절 미·중 협력의 상징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양국 간 공조였다. 작년 9월 미·중 정상회담 직후 미국과 중국이 파리기후협정을 동시에 비준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오바마 대통령이 역점사업으로 내건 온실가스 감축 문제에 대해 중국 정부가 적극 협력함으로써 미·중 관계가 한결 부드러워질 수 있었다. SCMP는 그러나 “지난 1월 트럼프 정부 출범으로 상황이 완전히 달라졌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온실가스 감축 문제에 전혀 관심이 없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통령선거 기간 인프라 투자 확대를 통한 경기부양을 공언했고, 시 주석은 ‘일대일로(一帶一路)’ 구상을 통해 중국 이외 지역 인프라 건설에 적극 투자하겠다고 밝혀왔다.

워싱턴 싱크탱크 IAGS의 갈 루프트 이사는 “트럼프 정부 시대에 미·중 양국이 상호 윈윈할 수 있는 분야는 인프라 투자”라며 “이번 회담에서 시 주석이 대미 인프라 투자 확대라는 선물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안길 수 있다”고 전망했다.

미국에 진출한 중국 기업도 중국 정부의 대미 인프라 투자 확대를 내심 바라고 있다. 브라이언 가오 디트로이트 중국공상연합회 회장은 “많은 중국 기업이 미국의 인프라 건설 사업에 참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베이징=김동윤 특파원 oasis9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