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의 트럼프'로 불리는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이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을 '개XX'라고 부른 데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차 라오스를 방문 중인 두테르테 대통령은 6일 욕설 논란과 관련, 대변인 성명을 통해 "직접적 원인은 기자 질문에 대한 강경 발언이었다"며 "미 대통령에 대한 인신공격이 된 것은 유감"이라고 말했다고 AP통신 등 외신들이 전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차후 오바마 대통령을 만나 국가적 우선순위와 인식에서 비롯된 이견을 좁힐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는 전날 필리핀에서 라오스로 출발하기에 앞서 기자들에게 "필리핀은 (미국의) 속국이 아니다"며 오바마 대통령이 필리핀의 '마약과의 유혈전쟁'과 관련해 인권문제를 제기하면 '개XX'라고 욕을 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발언은 라오스에서 예정된 오바마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앞두고 나왔다.

이를 전해 들은 오바마 대통령은 "생산적이고, 뭔가를 이룰 수 있는 정상회담만 한다는 점을 확실히 하고 싶다"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결국, 오바마 대통령은 두테르테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취소하고 대신 박근혜 대통령과 회담하기로 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자신의 발언을 둘러싼 파장이 커지자 유감을 표시하며 수습에 나섰지만, 오바마 대통령과의 회담이 다시 성사될지는 불투명하다.

최근 두테르테 대통령은 초법적 마약 용의자 사살을 중단하라는 유엔 인권기구의 촉구와 관련, 유엔을 탈퇴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가 국내외에서 논란이 일자 "농담도 못 하느냐"며 한발 물러났다.

지난해에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필리핀 방문 때 도로 통제로 교통 체증이 빚어지자 교황을 '매춘부의 자식'이라고 욕했다가 사과와 기도를 하기 위해 바티칸에 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하노이연합뉴스) 김문성 특파원 kms123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