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 거주하는 한국계 청년들이 경제전문지 포브스(Forbes)의 '2016년 30세 이하 지도자'에 뽑혔다.

포브스는 예술과 금융, 소비자기술,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교육, 게임, 법률&정책, 과학, 요리 등 20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600명을 골라 4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올해가 5번째인 이 명단은 앞으로 세계를 바꿔나갈 것으로 주목받는 젊은 인재들로 채워졌다.

포브스는 "과거에는 직업적으로 성공하는 데서 젊음은 약점이었다.

하지만, 기술시대(Tech Age)에는 세계를 변혁하는데 젊다는 것이 오히려 장점"이라며 젊은 층의 역할을 강조했다.

올해 발표된 명단에는 한국계 청년들이 포함돼 있어서 눈길을 끌고 있다.

먼저 티모시 황(23)은 법률&정책 분야에서 첫 번째 주자로 꼽혔다.

미시간 주에서 태어나 메릴랜드 주 포토맥에서 성장한 티모시 황은 프린스턴대 3학년 때 친구 2명과 데이터 분석 회사인 피스칼노트(Fiscalnote)를 만들었다.

이 회사는 정부 자료와 의회 규정, 법원 판결 등 각종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 준다.

지금까지 투자자로부터 1천800만 달러 이상의 자금을 모았으며 직원은 100명을 넘었다고 포브스는 소개했다.

이에 앞서 티모시 황은 16세였던 2008년 미국 대통령선거 때 버락 오바마 캠프에서 행사 진행요원((field organizer)으로 활동하며 정치에 발을 담갔으며, 이듬해에는 메릴랜드 몽고메리 카운티 학교위원회의 위원으로 선출되기도 했다.

교육부문 30인에는 토킹포인트(TalkingPoints) 앱을 만든 임희재(29)의 이름도 포함됐다.

토킹포인트는 영어 이외의 언어를 구사하는 학부모와 교사 간 소통의 다리를 만들어주는 앱이다.

이 밖에 헬스케어 부문의 에릭 김(28), 요리 부문의 홍득기(26) 등도 명단에 포함됐다.

(뉴욕연합뉴스) 박성제 특파원 sung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