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원, 만장일치 인준…이번 주 후반 업무 시작

존 케리 미국 국무부 장관 지명자가 29일(현지시간)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2기 행정부 신임 각료로는 처음으로 상원 인준을 받았다.

상원 외교위원회는 이날 오전 만장일치로 인준안을 가결 처리했으며 전체회의에서도 찬성 94표, 반대 3표로 통과했다.

상원의원 1명이라도 '유보(hold)' 처분을 내리면 인준 절차가 중단되는 상황에서 압도적 다수로 의회라는 관문을 통과한 케리 장관은 이번 주 후반부터 공식 업무를 시작할 예정이다.

힐러리 클린턴 장관을 이어 미국의 외교 정책 수장을 맡게 된 것이다.

2004년 민주당 대통령 후보를 지낸 거물급으로 풍부한 경험과 화려한 인맥, 외교적 식견 등을 두루 갖춘 케리는 베트남전 참전용사 출신이면서도 참전 이후 반전 운동가로 활동한 특이한 경력이 있다.

군 복무 후 매사추세츠주 부지사를 거쳐 1985년부터 5차례 내리 상원의원에 당선돼 이란 콘트라 청문회를 주도한 것을 시작으로 베트남전쟁 실종 미군 유해 반환 협상 특사 등 다양한 외교 경력을 쌓았다.

최근에는 오사마 빈 라덴 사살 이후 악화한 파키스탄과 외교 관계를 복원시킨 특사로 활약했다.

올해 선거에서 오바마 대통령이 TV 토론 준비를 할 때 밋 롬니 공화당 대통령 후보의 대역을 맡을 정도로 신임이 두텁기는 하지만, 너무 거물이어서 오바마 대통령이 부담스러워 한다는 분석도 있었다.

31일로 예정된 척 헤이글 국방장관 지명자와 내달로 계획된 존 브레넌 중앙정보국(CIA) 국장 지명자에 대한 청문회와 인준 절차는 케리 장관만큼 수월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헤이글 지명자는 이스라엘에 대한 견해와 이란 핵 문제, 동성애 비판 논란, 국방비 삭감 등의 질문이 쏟아질 것으로 점쳐지고 브레넌 지명자는 백악관 국가안보 정보 유출, 드론(무인기) 사용 논란 등의 추궁이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워싱턴연합뉴스) 강의영 특파원 keyke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