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부시 미국 행정부 시절의 이라크 재건자금 중 66억달러(7조1천247억원 상당)의 사용처가 여전히 불분명하며 도난당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로스앤젤레스타임스(LAT)가 미 정부 관리들을 인용해 13일 보도했다.

스튜어트 보웬 이라크 재건사업 특별감사관은 사라진 66억 달러가 도난당했다면 "미국 역사상 가장 큰 도난 액수"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미 정부 관리들이 그동안 지출명세가 확인되지 않던 이라크 재건자금의 도난 가능성을 언급하기는 처음이라고 LAT는 밝혔다.

부시 행정부는 2003년 3월 이라크를 침공한 후 피폐한 이라크 재건에 필요한 자금을 미국에서 대규모로 수송했다.

2004년 5월까지 계속된 현금 120억달러 수송작전에는 C130 수송기까지 동원됐다.

당시 자금은 뉴저지 주에 있는 연방준비제도(연준) 현금 저장소에서 트레일러로 메릴랜드 주 앤드루스 공군기지로 옮겨져 그곳에서 바그다드로 공수됐다고 LAT는 전했다.

미군 관리들은 바그다드에 도착한 현금을 당시 사담 후세인 이라크 대통령의 한 관저 지하 금고에 보관해 놓고 이라크 정부와 건설도급업자들에게 나눠줬다.

미 국방부 관리들은 재건자금 감사가 이뤄진 지난 6년간, 시간만 충분하다면 모든 자금의 지출명세 기록을 찾을 수 있다고 주장해왔지만, 지금까지 아무런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더욱이 이라크 관리들은 지난 2004년 협정에 따라 당시 재건자금의 안전관리 책임은 미국 정부에 있다고 주장하며 없어진 돈을 되찾는 데 필요할 경우 법적 싸움도 벌일 태세라고 이 신문은 덧붙였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최재석 특파원 bond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