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8일 북.미 대화에 기대반 우려반
"한.미FTA 답보, 美 더딘 무역정책 수립탓"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들은 19일 한.미 정상회담에서 중점 논의된 북한 핵문제와 한.미FTA(자유무역협정)에 관해 낙관도 비관도 아닌 신중한 전망과 분석을 내놨다.

브루킹스연구소의 리처드 부시 동북아시아정책센터 소장은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한.미 양국 정상이 북핵 일괄타결안인 `그랜드 바겐'에 의견일치를 본 데 대해 "미국과 한국은 북한 핵문제를 어떻게 다뤄 나갈지에 관해 확고하고도 통일된 입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고 평가했다.

부시 소장은 스티븐 보즈워스 대북정책 특별대표의 방북 시기가 내달 8일로 결정된 것과 관련, "북한은 그간 북.미 양자회담에서 미국의 적대정책에 변화가 있다고 판단된다면 다자회담을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여왔다"면서 "만일 북한이 그런 입장을 유지한다면 6자회담의 재개는 힘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부시 소장은 다만 "보즈워스 대표가 평양에 직접 가서 미국의 입장을 다시 한 번 설명하고, 북한의 생각이 변했는지를 확인하는 것 자체는 유용한 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부시 소장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양국 간 FTA 문제와 관련해 별다른 진전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서는 "오바마 정부는 출범 이후 무역정책을 세우는데 더딘 행보를 보여왔기 때문에 무역정책 수립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맨스필드 재단의 고든 플레이크 소장은 내달 열릴 북.미 양자대화의 전망과 관련, "오바마 정부는 북한이 양보를 한다면 그 기회를 반드시 포착할 것이지만, 개인적인 견해로는 북한이 큰 양보를 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플레이크 소장은 북한의 입장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점을 전제로 "오바마 정부는 북한의 태도변화를 기다리면서 북한 핵을 관리하는 쪽에 무게를 싣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공화당원이면서도 지난해 미 대선 당시 오바마 후보 캠프 쪽에서 외교자문을 했던 플레이크 소장은 "자유 무역을 지지하는 내 입장에서는 민주당의 무역정책 때문에 민주당으로 바꾸지 못하고 있다"면서 한.미 FTA 비준동의안의 지연은 민주당에 의해 발목이 잡혀 있기 때문이라는 해석을 내놓았다.

(워싱턴연합뉴스) 고승일 특파원 ks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