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그동안 오바마 정부를 맹렬히 공격했던 폭스뉴스가 다소 잠잠해지자 폭스뉴스의 사촌격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나섰다.

WSJ는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7870억달러에 달하는 경기부양책으로 창출되거나 보존된 일자리가 64만개에 달한다고 최근 밝혔지만 자체 분석한 결과 최소 2만개의 일자리가 부풀려졌을 수 있다고 4일 보도했다.

WSJ는 정부의 경기부양 자금으로 지원을 받거나 계약을 한 수혜자들이 일자리 창출 또는 보존 규모를 계산할때 오류를 범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예컨대 일부 대학들은 상시직에 상응하는 일자리 수를 제출해야 하나 임시직 학생 연구원직을 모두 계산에 넣기도 했다는 것이다.플로리다주 스테트슨대학의 경우 일자리 483개를 보고했으나 상시직만 따지면 규모가 18~30개에 불과했다고 WSJ는 설명했다.저소득층에 주택을 임대하는 일부 업주들은 수십년간 연방정부와의 계약에 따른 것인데도 올해 경기부양 자금을 받았다는 이유로 6463개의 일자리가 보존됐다고 보고한 사례로 꼽혔다.

이에 대해 에드 드시브 오바마 대통령 자문위원은 “일자리에 관한 보고가 100% 정확할 수 없다는 것은 알지만 근사치만 봐도 일자리 창출과 보존에 엄청난 진전이 있었다”며 “일자리 계산의 오차는 1% 정도일 것”이라고 해명했다.

WSJ는 폭스뉴스와 함께 미디어 황제 루퍼트 머독의 뉴스코프가 거느리고 있다.

워싱턴=김홍열 특파원 com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