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왕실 전담 부처인 궁내청이 보관하고 있는 명성황후의 국장 기록을 한국 시민단체인 조선왕실의궤환수위원회(사무처장 봉선사 혜문스님)에 공개했다고 아사히신문이 22일 보도했다.

공개된 기록은 궁내청이 소장하고 있는 조선왕조의 의전서(儀典書)인 '조선왕실의궤(朝鮮王室儀軌)'의 일부로 한국 정부는 현재 이 의전서의 반환을 요구해 외교문제가 되고 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신문에 따르면 일본 궁내청이 공개한 자료는 명성황후의 죽음에서부터 국장까지의 모습을 기록하기 위해 조선왕실이 작성한 '명성황후 국장도감의궤(明成皇后 國葬都監儀軌)' 4권을 포함해 장례식이 묘사된 그림과 '다이쇼(大正) 11년(1922년) 조선총독부 기증'이라는 주인(朱印)이 찍힌 문서가 포함돼 있다.

조선왕실의 제례와 행사 방법 등을 기술한 조선왕실의궤는 한일합방 후인 1922년 조선총독부가 당시 궁내성(현 궁내청)에 이관한 것으로 돼 있다.

이 때문에 한국 정부는 이의 반환을 요구하고 있으며 국회도 반환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선왕실의궤에 대해서는 작년 한일 외교차관급 전략대화에서도 한국 측이 반환을 타진했으며 일본 측에서도 '해결해야할 과제'라고 답변했으나 지금까지 실현되지않고 있다고 신문은 보도했다.

(도쿄연합뉴스) 김종현 특파원 kim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