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켓 대포동 2호미사일" "비핵화 노력 지속"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5일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에 대해 "도발적(provocative)"이라고 비난하면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소집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북한이 이날 발사한 로켓을 장거리 탄도미사일인 대포동 2호 미사일의 시험으로 규정하고 로켓 발사 행위가 명백한 유엔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 위반 행위라는 점을 지적했다.

체코 프라하를 방문 중 로켓 발사 소식을 접한 오바마 대통령은 "북한은 추가적인 도발행위를 자제해야 한다"고 경고하고 "북한은 스스로 국제사회에서 더 고립을 자초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기술 개발과 확산은 동북아와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에 위협이 되고 있다"면서 "대포동 2호 미사일 발사는 어떤 종류의 탄도미사일 활동도 금지한 유엔안보리 결의안 1718호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라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대량살상무기와 운송수단의 확산 방지는 미 행정부가 최우선으로 여기는 정책과제"라며 "미국은 동북아의 안보와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전념하고 있으며 6자회담을 통해 검증 가능한 한반도 비핵화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6자회담과 관련, 그는 "비핵화 달성과 긴장 완화 그리고 북한과 주변 4개국 및 미국 간의 다른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논의의 틀을 제공해왔다"고 말해 북한의 이번 로켓 발사 이후에도 6자회담의 틀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 등 북.미관계 현안을 처리나갈 것임을 시사했다.

오바마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북한의 장거리 로켓발사가 미국과의 직접 대화를 겨냥한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이뤄진 것이어서 주목된다.

이와 함께 오바마 대통령은 "북한은 국제사회로 들어갈 수 있는 길이 있는데도 대량살상무기 추구를 포기하지 않고 국제적인 의무와 약속을 준수하지 않는다면 국제사회가 북한을 수용하지 않게 될 것임을 깨닫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프라하에서 국제적인 핵확산 문제에 대해 연설할 예정이다.

(워싱턴연합뉴스) 김재홍 특파원 jaeh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