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바오 중국 총리의 정부업무 보고서와 최고 지도자들의 발언 내용이 수록된 문서가 해킹당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가 중국 정부 고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1일 보도했다.

중국 최고 지도자집단인 공산당 정치국원들의 발언 내용은 국가기밀 중 최상위급으로 분류되는 것으로,사실상 중국공산당의 심장이 해커에 의해 공격받은 셈이다. 해킹당한 문서는 지난달 초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 국회)에서 원 총리가 발표한 정부업무 보고서의 초안과 이에 대해 정치국원들이 제시한 의견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문은 대만의 해커가 침입,복사해 갔다고 전했다. 원 총리는 이 사실을 전해 듣고 격노했으며,컴퓨터보안 담당자는 공산당원 지위와 인민해방군 군적을 동시에 박탈당하는 '솽카이(雙開)'라는 최고 징계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정부는 고위급 인사에게 두 대의 노트북 컴퓨터를 지급,하나는 통상적인 온라인 업무를 보도록 하고,나머지 한 대는 기밀서류 등을 보관토록 하고 있다. 하지만 컴퓨터를 관리하는 직원이 이런 규정을 어기고 기밀 작업용 컴퓨터로 웹서핑을 해,해커가 침입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사실은 인터넷 데이터를 모니터링하던 한 정보기관원에 의해 밝혀졌다. 중국 정부는 이에 따라 인터넷 접속과 관련한 보안 조치를 강화하고 있다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베이징=조주현 특파원 for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