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경제위기 극복의 해법으로 '녹색 성장' 전략을 채택했으나 유럽의 전례는 '녹색 성장'에 의한 일자리 창출이 녹록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폭스뉴스 인터넷판이 1일 보도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친환경에너지 분야 투자를 통해 향후 10년간 50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구상이다.

조지프 바이든 부통령은 지난주 백악관 중산층 태스크 포스 출범식에서 '녹색 일자리'를 "환경 개선 및 미국인 삶의 향상과 연관된 모든 일자리"로 규정했다.

그러면서 "CO2 가스를 방출하는 화석연료의 대체에너지를 개발하는 과학자, 친환경 냉난방 시스템을 연구하는 연구원, 친환경 배선망을 설치하는 보선공 모두 녹색 일자리"라고 예를 들었다.

그러나 일본과 더불어 대체에너지 분야에 일찍 나선 유럽의 경우 친환경 일자리 로의 대체가 별 소득이 없다는 점을 깨닫고 있다고 폭스뉴스는 전했다.

유럽연합(EU) 대부분 국가들이 교토의정서를 충족하지 못하는 수준인데 이 기준에 부합하려는 노력이 비용이나 일자리 측면에서 지급해야 할 대가가 크다고 여기기 시작했다는 것.
지난해 12월 EU 집행위원회가 있는 브뤼셀에서 10만명의 철강회사 종업원들이 집회를 열고 "EU 역내 기업들이 EU기준을 충족하지 않거나 규제를 적용받지 않는 경쟁기업들로부터 경쟁 심화를 겪고 있다"면서 EU의 탄소배출권 경매 계획의 철회를 요구했다.

또 유럽의 대체에너지 개발은 투자와 혁신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쉬운 호황 시절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세계 경기 침체로 '녹색 성장' 전략을 재고하기 시작했다고 폭스뉴스는 전했다.

지난해 이탈리아가 대기업이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게 될 것이라면서 조약 거부를 경고하는 등 일부 EU 국가들이 국제환경규약 준수에 발뺌을 빼고 있다.

부시 행정부 시절 에너지부 관리였던 슐츠는 "오바마 행정부는 미국의 에너지 의존 경제를 전환해 화석 연료와 석유를 없애자는 것이다.

그러나 화석연료와 석유 산업은 수백만명의 종업원을 두고 있고 효율성도 갖고 있다.

풍력이나 태양에너지는 비용이 비싸고 효율적이지 않으며 경쟁력도 없다"고 말했다.

폭스뉴스는 백악관의 31쪽 짜리 '녹색 성장' 보고서는 경제에 대한 장밋빛 전망들로 가득 찼을 뿐 단기 비용이나 차질 가능성에 대한 세부사항들을 담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경기부양법에 녹색 일자리 교육 프로그램을 담아야 한다고 주장해온 단체인 '우려하는 과학자를 위한 웬트워스 상인 연합'은 녹색성장에서 제시된 태양에너지 산업을 보면 현재 이 분야에서 태양광 패널을 설치할 숙련된 기술자들이 없는 상태라고 지적했다.

보수성향 싱크탱크인 맨해튼 연구소의 막스 슐츠는 "친환경에너지 정책에 많은 비용이 소요될 것이라는 사실을 호도하는 정치적 연막"이라고 비판했다.

(서울=연합뉴스) ju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