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지펀드 대부' 달리오의 경고…"美 대규모 부채위기 시작단계"
‘헤지펀드 대부’ 레이 달리오 브리지워터 창업자(사진) 등 미국 투자업계 거물들이 부정적인 경제 전망을 내놨다. 달리오 창업자는 미국 경제가 ‘뒤늦은 대규모 부채위기’에 놓였다고 했고, 미국 최대 기관투자가의 사령탑은 올해 말부터 내년 1분기에 경기 침체가 올 것으로 내다봤다.

달리오 창업자는 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블룸버그 인베스트콘퍼런스’에서 “미국에 뒤늦게 대형 부채위기가 시작되는 단계”라고 진단했다. 그는 미국이 실질금리가 오르는 동시에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는 상황에 놓였다고 지적했다. 달리오 창업자는 “미국은 너무나 많은 부채를 감당해야 하는데, 국채 구매자는 부족한 상황”이라며 “금리가 더 오르지 않더라도 경제는 악화할 것이고, 정치적 분열이 이어지면 내부 갈등이 더 커질 수 있다”고 했다. 달리오가 1975년 창업한 브리지워터는 세계 최대 헤지펀드다.

미국 최대 기관투자가 중 하나인 교직원퇴직연금기금(TIAA)의 타순다 브라운 더켓 최고경영자(CEO)도 비관론을 펼쳤다. 더켓 CEO는 “올해 후반부터 내년 1분기에 경기 침체를 맞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높은 물가상승률과 그에 따른 통화 긴축 기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경기 침체기에 미국인들이 연금 기여금을 줄일 것으로 내다봤다. 이렇게 되면 미래 소득이 줄어 장기적으로 가계 경제가 악화한다.

이날 발표된 5월 물류관리자지수(LMI)는 47.3으로 조사가 시작된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LMI는 미국 내 물류활동 현황을 보여주는 지표다. 물류 가격과 운송 수요 모두 감소하며 LMI가 최저치를 찍었다는 분석이다. 사실상 경기 침체가 시작됐다는 신호로 해석하는 전문가도 있다. 잭 로저스 콜로라도대 교수는 “지난해 초부터 물류산업이 둔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