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크리스탈지노믹스
이미지=크리스탈지노믹스
크리스탈지노믹스는 기존 항생제 대비 장내 미생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가능성이 있는 슈퍼박테리아 항생제 신약 후보 닐로파비신을 개발 중이라고 8일 밝혔다.

세균 감염을 막기 위해 사용하는 항생제는 체내 미생물 생태계 전체에 영향을 주면서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게 클로스트리디움디피실(CD) 장염이다. 최근 CD장염 환자의 장내 미생물 생태계를 복원해주는 마이크로바이옴 신약이 미 식품의약국(FDA)로부터 승인된 바 있다.

크리스탈지노믹스는 닐로파비신이 몸 속 미생물 대부분을 박멸하는 기존 항생제와 달리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과 반코마이신 내성 황색포도상구균만을 박멸하는 적응증으로 개발 중이라면서 "마이크로바이옴 보존 치료제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네덜란드에서 성인 남녀 24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정제 제형의 닐로파비신의 임상 1상에서 황색포도상구균만 표적으로 해 체내 유익균을 포함한 미생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어 네덜란드 임상시험에 앞서 진행된 캡슐 제형의 닐로파비신의 미국 임상 2a상에 참여한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 감염 환자의 91%가 3일 만에, 피험자 전부가 2주 만에 각각 완치됐다고 전했다.

네덜란드 임상은 닐로파비신의 제형이 캡슐에서 정제로 바뀌어 정제 제형의 내약성과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이뤄졌다. 캡슐 제형의 닐로파비신은 약물이 혈류에 흡수되는 비율인 생체이용률이 낮아 한 번에 6개 캡슐을 복용해야 하지만, 정제로 제형을 변경한 뒤에는 1회 복용량이 2정으로 줄었다.

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