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높아졌지만 낮아진 실업 청구?…3월 고용 '골디락스' 수치
6일(미 동부시간) 아침 7시 30분, 뉴욕 채권시장의 금리가 또 급락하기 시작했습니다. 고용정보업체 챌린저 그레이 앤드 크리스마스(CG&C)가 집계한 3월 기업 감원 계획이 8만9703명으로 지난달보다 15%, 작년 같은 달에 비해서는 319% 증가한 것으로 나온 데 따른 것입니다. 1분기 전체로 따지면 27만416명으로 2020년 1분기 이후 최대로 집계됐습니다. 기술, 금융 업종이 감원을 주도했습니다. CG&C는 1분기 추세가 이어질 경우 올해 기술업종의 감원은 2001년 닷컴버블 붕괴 때를 넘어설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앤드루 챌린저 부사장은 "경제가 여전히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지만, 많은 기업이 올해 매우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금리 인상이 계속되고 있고 기업들이 비용 절감에 나서면서 대규모 해고가 이어질 것 같다"라고 밝혔습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높아졌지만 낮아진 실업 청구?…3월 고용 '골디락스' 수치
이는 내일 노동부의 3월 고용보고서 발표를 앞두고 불안감을 자극했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지난 월요일 미 공급관리협회(ISM)의 3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화요일 구인 이직보고서(JOLTS)의 채용공고 수→수요일 ADP의 3월 민간 고용 데이터 및 ISM 서비스업 PMI가 줄줄이 경기 악화를 가리키고 있는 상황입니다.

2년물 금리는 한때 10bp 이상 내려 3.679%까지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5일 연속 내림세였습니다. 10년물은 3.261%까지 내리고요. 이건 작년 9월 초 이후 최저입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높아졌지만 낮아진 실업 청구?…3월 고용 '골디락스' 수치
게다가 골드만삭스는 전날 밤 오늘 아침 8시 30분에 발표될 "초기 실업급여 청구 건수가 폭증해도 놀라지 말라"라고 경고했습니다. 계절 조정에 따른 왜곡 효과가 끝나간다는 것이죠. 그러면서 "청구 건수가 24만 개로 점프할 것으로 추정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월가 예상 20만 개, 이전 주 19만8000개를 크게 넘는 것이죠.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높아졌지만 낮아진 실업 청구?…3월 고용 '골디락스' 수치
골드만삭스의 경고는 현실화했습니다. 지난주(~1일) 실업급여 청구 건수는 22만8000건으로 나왔습니다. 그런데 그게 다가 아니었습니다. 노동부는 이번 발표분부터 계절 조정 요인을 조정했다며 2021년 6월 이후 모든 수치를 수정해서 새로 내놓았습니다. 팬데믹으로 엉망이 된 계절 조정 요인을 바꿨다는 설명이었습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높아졌지만 낮아진 실업 청구?…3월 고용 '골디락스' 수치
이에 따라 직전주 수치는 24만6000건(+4만8000건)으로 상향 조정됐고, 지난주 청구 건수는 오히려 1만8000건 감소한 게 됐습니다. 이전주만 바뀐게 아닙니다. 전반적으로 수치가 대부분 높아졌습니다. 지난 3월 중순에 이미 기존 발표분보다 5만 건이나 많은 25만 건에 육박했고, 9주 연속으로 청구 건수가 20만 건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계속해서 실업급여를 청구하는 연속 청구 건수(~3월 25일)도 182만3000 건으로 집계됐습니다. 2021년 12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기존 발표분은 이전주 168만900개였는데, 이것도 181만7000건으로 수정됐죠. 바뀐 데이터를 보면 계속 청구 건수는 3주 연속 180만 건을 넘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높아졌지만 낮아진 실업 청구?…3월 고용 '골디락스' 수치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수정된) 청구 건수는 최근 몇 주 동안 생각했던 것보다 높았는데, 이는 노동시장이 서서히 식으면서 노동 수요가 완화되고 있다는 신호"라고 밝혔습니다. 판테온 매크로이코노믹스의 이안 셰퍼드슨 이코노미스트는 "청구 건수 증가는 그동안 노동시장을 볼 때 누락됐던 중요한 부분이었다. 이제 해고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라고 지적했습니다.

월가에서는 수정된 수치가 훨씬 현실적이란 반응이 나왔습니다. 그동안 경기 둔화와 기업들의 해고 발표에도 청구 건수가 너무 적었는데, 바꾸고 나니 이해가 된다는 것이죠. 웰스파고는 지난주까지 3월 신규고용 수치를 24만 개로 추정했다가 어제 ISM 서비스업 PMI(51.2)가 나온 뒤 21만 개로 하향 수정했고, 오늘 실업급여 청구 건수가 발표되자 다시 19만 개로 낮췄습니다. RSM도 기존 22만5000개 추정치를 19만5000개로 수정하는 등 월가 추정치가 전반적으로 낮아지는 계기가 됐습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높아졌지만 낮아진 실업 청구?…3월 고용 '골디락스' 수치
새로 발표된 수치가 이전보다 높긴 하지만, 사실 그리 높은 건 아닙니다. 팬데믹 이전인 2019년 주간 평균이 약 22만 건입니다. 또 추세를 보면 3월 중순 은행 혼란이 발생한 뒤 계속 치솟고 있는 게 아니라 오히려 안정을 되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골드만삭스는 "CG&C 감원 계획과 실업급여 청구 건수를 보면 기술 및 금융 업종의 해고가 내일 발표될 고용에 하향 압력을 가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해고된 근로자들이 상대적으로 빨리 새 일자리를 찾을 것으로 믿는다. 줄어든 노동 수요가 더 적은 고용보다는 더 적은 채용공고로 나타날 것으로 본다"라고 밝혔습니다. 기업들이 해고를 늘리기보다 채용을 줄이는 식으로 대응할 것이란 뜻입니다. 다만 골드만은 "계절 조정 요인의 변경에 따른 실업급여 청구 건수의 변화를 너무 많이 읽지 말라"라면서 "명백하게 수치가 높아진 것은 실제 청구 속도가 급증한 탓이라기보다는 기술적 왜곡이 끝났음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JP모건은 오늘 "우리는 1분기 성장률을 3.25%로 추정하지만 2분기에는 심각한 성장 둔화 움직임이 있어 1%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라면서도 "비록 올해 후반에 경기 침체를 예상하지만, 이런 성장 냉각이 아직은 금세 침체로 굴러떨어질 것이란 신호를 주고 있진 않다"라고 밝혔습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높아졌지만 낮아진 실업 청구?…3월 고용 '골디락스' 수치
현실화한 실업급여 청구 수치는 시간이 흐를수록 시장에 안정감을 줬습니다. 급락하던 금리는 반등하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오후 3시 40분께 미 국채 2년물 금리는 전날보다 1.6bp 오른 3.821%, 10년물은 1.7bp 내린 3.296%에 거래됐습니다. 시장의 5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25bp 인상 베팅도 전날 43.3%에서 오늘 50.4%로 살짝 높아졌습니다.

뉴욕 증시의 주요 지수도 0.1~0.4%의 소폭 약세로 출발했지만, 정오를 지나면서 모두 플러스로 전환했습니다. 아침에는 큰 폭으로 하락하던 기술주가 반등세를 이끌었습니다. 나스닥은 장 초반 0.7% 내리기도 했지만 결국 0.76% 상승하며 거래를 마쳤습니다. 다우는 0.01%, S&P500 지수는 0.36% 올랐습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높아졌지만 낮아진 실업 청구?…3월 고용 '골디락스' 수치
지역은행 주가가 안정세를 찾은 것도 긍정적이었습니다. 흔들리던 대표적인 지역은행인 웨스턴 얼라이언스는 오늘 4.73% 올랐습니다. KBW가 몇몇 지역은행에 대한 투자등급을 높인 게 긍정적이었습니다. 반면 JP모건은 코메리카 은행에 대한 등급을 중립으로 낮췄습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높아졌지만 낮아진 실업 청구?…3월 고용 '골디락스' 수치
오랜만에 '매파'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방은행 총재가 시장에 긍정적 영향을 줬습니다. 그는 오늘 연설에서 "금융 스트레스 수치가 3월 이후로 계속 낮아지고 있다. 적어도 지금은 완화된 것 같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은행 혼란으로 신용 경색이 발생할 것이란 전망은 "그렇게 매혹적이지 않다. 미국 경제를 침체에 빠뜨릴 만큼 충분히 크지 않다"라고 말했습니다. 대출 수요도 여전하며, 은행들은 대출을 연장할 수 있는 충분한 유동성이 있는 한 계속 대출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물 경제 데이터는 1분기 동안 예상보다 강했으며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너무 높다며 계속해서 기준금리를 5.5~4.75% 범위로 인상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전반적으로 오늘 시장은 조심스러웠습니다. 관망세가 짙었습니다. 거래량은 뚝 떨어졌고요. 내일 3월 고용데이터가 어떻게 나올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특히 내일부터 사흘간 뉴욕 증시는 부활절 연휴로 문을 닫습니다. 유럽은 월요일까지 장을 쉽니다. 미리 휴가를 떠난 이들도 많았습니다. 오안다의 에드 모야 전략가는 "트레이더들은 긴 연휴 동안 놀라운 고용 수치를 얻을 경우에 노출되기를 원하지 않았다"라고 말했습니다.

월가는 3월에 23만 개 일자리가 창출된 것으로 예상합니다. 실업률은 3.6%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임금은 한 달 전보다 상승하지만, 전년 대비 2월 4.6%에서 3월 4.3%로 상승률은 떨어졌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시장이 좋아할 신규고용 수치의 '스위트 스폿'은 15만~20만 개로 추정됩니다. 세븐스리포트의 톰 에세이 설립자는 "너무 뜨거운 수치는 금리 인하 기대를 약화할 것이고 너무 차가운 보고서는 경착륙에 대한 우려를 더 할 것이다. 고용보고서에는 양면 위험이 있으며 최근 랠리를 유지하려면 '정확한' 숫자가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더 많은 변동성에 대비해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게다가 다음주에는 3월 소비자물가(CPI)와 3월 생산자물가(PPI)도 발표됩니다. 12일과 13일에 나옵니다. ING는 "근원 CPI가 전월 대비 0.4% 이상 오른다면 5월 금리 인상에 대한 예상이 강해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은행 위기 탓에 Fed 멤버들이 가장 치열하게 금리 결정을 고민했던 지난 3월 FOMC 회의록도 공개됩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높아졌지만 낮아진 실업 청구?…3월 고용 '골디락스' 수치
월가에선 계속해서 비관론과 낙관론이 맞서고 있습니다. 비관론자들은 여전히 시장의 폭이 좁다고 주장합니다. 기술주가 혼자 올라선 전체 시장이 계속 상승하기 어렵다는 것이죠. 아폴로 에셋의 토스텐 슬록 이코노미스트에 따르면 올해 들어 S&P500 지수 상승은 빅테크를 포함한 20개 주식이 주도했습니다. 20개 주식의 시가총액이 1.98조 달러 증가했는데, 나머지 480개 주식의 시총은 사실상 거의 늘어나지 않았다(+1700억 달러)는 것이죠.

하지만 강세론자들은 이를 반박합니다. 야데니 리서치는 "올해 들어 8개, 20개 등 몇몇 주식만 랠리하고 나머지 대부분은 소외됐다고 하지만 작년 저점인 10월 12일부터 따져보면 전반적으로 다 상승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S&P500 지수가 14.4% 오른 가운데 IT 업종이 26.9%로 가장 많이 올랐지만 가장 처지는 금융 업종도 5.4%나 상승했다는 것이죠. 지역은행 급락에도 말입니다. 에드 야데니 대표는 "대부분 주식이 20%, 최소 10%씩 올랐고 하락한 것은 소수에 불과하다"라며 "비관론자들은 랠리를 존중하지 않고 있다"라고 비판했습니다.

낙관론과 비관론이 맞서다 보니 박스권 장세가 이어질 것이란 주장도 많습니다. 골드만삭스의 토니 파스쿼릴로 헤지펀드 담당 글로벌 헤드는 CNBC 인터뷰에서 S&P500 지수가 당분간 박스권에서 움직일 것이라고 봤습니다. 그는 "나는 그동안 떨어지면 사고, 오르면 팔았다. 지난 1분기까지 3개월, 6개월 동안 그런 전망은 매우 유익했고 S&P500 지수는 3800~4200에서 움직였다. 나는 이런 역학이 크게 바뀌었다고 보지 않으며, 당분간 이곳에 갇혀 있을 것 같다"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그는 "우리가 박스권에 갇혀 있다고 보지만 꼬리 위험을 본다면 위쪽을 보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기업 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지 않는데, 주가수익비율(PER)을 18배나 지불하고 있다. 이번 주 본 것처럼 경제는 약간 모멘텀을 잃고 있고,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지역은행 불안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위험이 있다면 아마도 상승보다는 하락에 더 가까울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높아졌지만 낮아진 실업 청구?…3월 고용 '골디락스' 수치
시장 방향을 논할 때 모두가 언급하는 게 있습니다. 바로 기업 이익입니다. 파이퍼 샌들러에 따르면 Fed가 긴축을 시작하면 H(주택시장)→O(PMI의 신규 주문)→P(기업 이익)→E(고용) 순으로 영향이 나타납니다. 주택시장은 이미 침체에 들어간 상태이고, PMI의 신규 주문도 급감하고 있습니다. 어제 서비스업 PMI가 크게 떨어진 것도 신규 주문이 2월 62.6→3월 52.2로 급락한 탓입니다. 그리고 기업 이익은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지난해 4분기 전년 대비 -3.5%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그리고 이제 고용데이터가 흔들리기 시작했습니다.

오는 14일 JP모건의 실적 발표를 시작으로 1분기 어닝시즌이 시작됩니다. 이번 어닝시즌에서는 이익이 더 큰 폭으로 감소할까요? 금리 인하 기대에 따라 밸류에이션이 높아진 상황에서 만약 펀더멘털인 이익이 예상보다 많이 감소한다면 주가에 역풍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높아졌지만 낮아진 실업 청구?…3월 고용 '골디락스' 수치
골드만삭스는 오늘 보고서에서 "다가오는 어닝시즌은 팬데믹이 시작된 이래 가장 암울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월가 애널리스트들은 S&P500 기업의 이익이 1년 전보다 7.1% 감소해 2020년 3분기 이후 가장 급격히 하락할 것으로 보고 있다는 것이죠. 매출 감소보다는 마진이 크게 줄어들 것이란 예상됩니다. 더 높은 금리, 은행 시스템의 스트레스, 수요 둔화라는 역풍 탓입니다. 골드만삭스는 어닝시즌 동안 ▲향후 마진에 대한 전망 ▲인공지능(AI)에 대한 언급 ▲보유현금의 사용 둔화 여부 ▲중국 경제 재개에 따른 상승 효과 등 네 가지를 지켜볼 것을 권했습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높아졌지만 낮아진 실업 청구?…3월 고용 '골디락스' 수치
팩트셋은 현재까지 S&P500 기업 중 106개가 1분기 실적 가이던스를 내놓았는데, 이 중 78개 기업은 주당순이익(EPS)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고, 28개는 긍정적인 EPS 전망을 내놓았다고 분석했습니다. 어닝시즌 전 부정적 가이던스를 내놓았던 기업은 5년 평균 57개, 10년 평균 65개인데 그보다 훨씬 많은 것입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높아졌지만 낮아진 실업 청구?…3월 고용 '골디락스' 수치
반면 바이탈 날리지의 애덤 크리사펄리 설립자는 "월가가 기업 이익에 대한 순풍을 과소평가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공격적인 비용절감 ▲재고 정상화 ▲공급망 정상화 ▲달러 약세 ▲중국 수요 등은 순풍이다. 팬데믹 기간 많은 역풍이 있었는데, 그런 역풍이 뒤집히고 있다"라면서 "기업 이익이 예상보다 좋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미국 경제는 1분기 플러스 성장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고, 게다가 높은 인플레이션은 명목 매출을 높이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사실 지난 어닝시즌에도 전망은 나빴지만, 충격은 없었습니다. 기업들이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비용 증가분 이상으로 가격을 올렸고, 소비자들이 이를 그대로 흡수했기 때문입니다.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는 어제 "담당 지역의 기업들을 만나보면 대부분 괜찮은 상태다. 그들은 거시경제에 대해 걱정하면서 보수적으로 움직이고 있을 뿐"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높아졌지만 낮아진 실업 청구?…3월 고용 '골디락스' 수치
업종별로도 실적은 다르게 나타날 것입니다. 은행들은 아마도 예금 이탈 등으로 인해 실적이 악화했을 수 있습니다. 대기업보다 중소기업이 은행 혼란에 따른 영향을 더 많이 받았을 수도 있습니다. 기술업종은 가장 큰 이익 감소가 예상되는 업종입니다. 하지만 이들은 먼저 해고에 나섰고 강력한 비용 절감에 들어갔지요. 이런 효과가 얼마나 나타날지도 지켜봐야 합니다. 코스트코는 4월 2일로 끝난 5주 동안의 미국 동일 매장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 감소했다고 밝힌 뒤 오늘 주가가 2.24% 하락했습니다. UBS는 "코스트코의 3월 판매 결과는 소매업 분야의 광범위한 압력의 신호가 될 것이며, 코스트코에만 국한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에너지 업종은 계속 좋을 수 있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1분기 원유보다 휘발유 및 디젤과 같은 연료 가격이 높게 형성되어 미국 정유업체들이 1분기 기록적인 이익 보고를 준비하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뉴욕=김현석 특파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