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국 스타트업의 파산이 속출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미 중앙은행(Fed)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어려움을 겪어온 스타트업들의 경영환경이 실리콘밸리은행(SVB)의 파산으로 더 나빠졌기 때문이다.

미 경제전문매체 CNBC는 초기 단계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자금 조달의 어려움이 가중돼 파산하는 기업이 속출할 전망이라고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실리콘밸리 스타트업들은 지난해부터 높은 물가 상승률과 기준금리 인상 탓에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피치북과 벤처캐피털협회(NVCA) 벤처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벤처캐피털(VC)의 엑시트(투자금 회수) 규모는 52억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9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 통계를 집계하기 시작한 지 10년여 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연간 엑시트 규모는 714억달러로 전년 대비 90.5% 줄었다.

자금 조달도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크런치베이스에 따르면 지난달 자금 조달 규모는 전년 동기(488억달러)보다 63% 줄어든 180억달러로 집계됐다. 초기 단계 스타트업의 자금 조달 규모는 52%, 후기 단계는 73% 감소했다.

SVB 파산 후 스타트업들은 불확실한 경영환경을 헤쳐나갈 자본이 부족해졌다. 클라우드 데이터 스타트업인 와사비테크놀로지는 1년 전 자금 조달을 시작했지만 지난해 5월 일부 투자자들이 약속했던 투자를 철회했다. 이후 투자금을 모으는 것이 힘들어져 지난 7개월 동안 100여 차례 프레젠테이션을 해야 했다.

자금 시장 경색으로 파산에 이르는 스타트업이 늘어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팀 로베로 인스티튜셔벤처파트너스 파트너는 “초기 및 중간 단계 스타트업이 대거 멸종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실리콘밸리=서기열 특파원 phil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