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정기 주주총회에서 행동주의펀드 등의 주주제안을 안건으로 채택한 상장사가 작년보다 2.5배 이상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증권가에선 적극적 주주활동에 따른 기업의 지배구조 개선이 국내 증시 저평가 해소로 이어질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행동주의 바람에…주주제안 안건 채택 쑥
17일 키움증권에 따르면 이달 주총을 여는 상장사 가운데 주주제안을 안건으로 채택한 기업은 25곳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작년(10곳)보다 150% 급증했다.

주주행동 대상이 된 기업 수도 증가하는 추세다. 2021년 27곳에서 지난해 47곳으로 74.1% 늘었다. 다른 나라와 비교할 때 증가세가 매우 가파르다는 분석이다. 같은 기간 미국의 주주행동 대상 기업은 462개에서 511개로 10.6% 증가했다.

증권가에선 개인투자자의 증시 참여 확대에 더해 정부의 제도 개선이 뒷받침됐기 때문이란 분석을 내놓고 있다. 2020년 개정된 상법의 ‘3%룰’과 새 정부에서 도입을 추진하는 물적분할 규제, 의무공개매수제도 등이 소액주주 권리 보호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이뤄지고 있어서다.

키움증권은 SM엔터테인먼트를 비롯해 KT&G, 오스템임플란트, 태광산업, BYC 등 최근 행동주의펀드의 표적이 된 기업들의 주가 추이도 분석했다. 그 결과 행동주의펀드의 주주활동 개시 시점의 주가 대비 이후 최고가에 이르기까지 평균 23%의 상승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키움증권은 행동주의 대상이 된 기업의 공통점으로 △업종 평균 대비 지나치게 낮은 밸류에이션 △시가총액 대비 과도하게 많은 현금 및 현금성 자산 △안정적 재무구조 대비 정체된 배당성향 등을 꼽았다. 향후 행동주의펀드의 타깃이 될 만한 기업으로는 HMM, 크래프톤, 금호석유, OCI, DB하이텍 등 36곳이 꼽혔다.

김지현 키움증권 연구원은 “증시 저평가 요인이 해소되면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 수준) 재평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구교범 기자 gugyobeo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