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증권금융 "올해 증권업계에 유동성 26.5조 지원"
한국증권금융이 올해 증권업계 유동성 지원을 위해 26조5000억원가량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16일 한국증권금융은 서울 여의도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계획을 발표했다. 증권금융은 올해 증권담보대출, 환매조건부채권(RP) 매입 등을 통해 증권업권에 26조5000억원의 유동성을 공급할 방침이다. 지난해 계획한 26조3000억원에 비해 소폭 늘었다. 실물경기 변화 등 증권사들의 자금조달 환경 변화에 따라 여신한도를 탄력적으로 관리하겠다는 계획이다.

증권금융은 올해도 유동성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여유 재원을 적극 활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레고랜드 사태’를 겪으며 가동한 3조 원 규모의 유동성 지원, 단기 PF 유동화증권(ABCP) 매입 프로그램, 증시안정펀드 출자 등도 지속할 예정이다.

증권사에 외화 유동성 공급을 위한 역량도 확충한다. 앞서 정부는 스왑시장에서 증권금융과 외국환 중개사와의 거래를 허용하고 관련 제도를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윤창호 한국증권금융 사장은 "기획재정부의 제도 개편, 시스템 개발 등을 고려하면 실제 외환 시장 참여는 1~2년정도 뒤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증권금융은 제도권 내로 들어온 토큰증권에 대해서는 기존 주식시장과 마찬가지로 투자자 예탁금 보관 및 보호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뮤직카우 등 기존 조각투자 관련 투자자 예치금도 증권사를 통해 증권금융에 별도 예치 중이라고 설명했다.

윤 사장은 국내 자금시장 전망에 대해 "기업어음(CP) 시장에서 금리가 최근 하락세를 보였지만 비우량물에서는 금리 하락이 다소 제한적"이라면서 "그럼에도 전체적으로 단기자금 시장은 안정을 찾고 있다"고 했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