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본점 명품관 앞에 고객들이 줄을 선 모습.  /연합뉴스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본점 명품관 앞에 고객들이 줄을 선 모습. /연합뉴스
명품 업체 등에 투자하는 '럭셔리 펀드'가 시장 평균을 웃도는 수익률을 내고 있다.

6일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HANARO 글로벌럭셔리S&P' 상장지수펀드(ETF)는 올 들어 16.81% 올랐다. 'IBK럭셔리라이프스타일'의 같은 기간 수익률은 15.56%였다. 이들 펀드를 사면 까르띠에, 루이비통, 에르메스, 벤츠, 구찌 등에 분산 투자하는 효과가 있다. 두 상품은 편입 비중이 가장 높은 5대 종목이 리치몬트,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 에르메스, 메르세데스벤츠, 케어링 순으로 동일하다.

다른 럭셔리 펀드들도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에셋플러스글로벌리치투게더'와 '삼성픽테프리미엄브랜드(H)'의 연초 대비 수익률은 각각 14.20%, 11.61%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미국 S&P500지수(8.17%)나 유럽 유로스톡스50지수(10.42%)의 상승률을 웃돌았다.

명품업체들은 부유층을 충성고객으로 거느리고 있어 일반 소비재에 비해 경기를 덜 타는 편이다. 지난해 상반기에는 세계적 물가 상승과 공급망 문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 악재가 잇따르면서 이들 기업 주가도 평균 30% 이상 빠졌다. 하지만 하반기 들어 강하게 반등하며 '방어력'을 입증했다.

딜로이트그룹 분석에 따르면 에르메스의 순이익률(2021년 기준)은 27.3%에 달했다. LVMH는 19.8%, 케어링은 18.5%였다. 자산운용업계 관계자는 "세계적 명품 기업은 대부분 유럽 증시에 상장돼 있어 개인 투자자에게는 미국 주식에 비해 접근하기 어려울 수 있다"며 "펀드나 ETF를 활용한 간접 투자는 좋은 대안"이라고 설명했다.

전반적으로 중국에 대한 매출 의존도가 높은 데다 경기 침체가 심각해진다면 명품이라 해도 실적 하락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은 유의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