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에 대한 개인투자자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그만큼 투자자의 요구를 충족할 만한 채권형 상장지수펀드(ETF) 라인업도 다양해지고 있다. ‘변주’를 준 여러 투자 방식의 채권형 ETF가 쏟아져 나오면서 다양한 투자 전략을 짜는 게 가능해지고 있다는 평가다. 전문가들은 무작정 채권 투자에 나서기보다 ‘안정적 채권투자 전략’ ‘공격적 채권투자 전략’ ‘이를 결합한 중위험·중수익 전략’ 등 자신에게 맞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올해가 채권 투자 전성기…ETF로 '만점 포트폴리오' 짜라

공격적 투자 가능한 스트립·레버리지형

기준금리 상승 속도가 더뎌지고 연내 금리 인하가 이어질 것이란 기대가 커지면서 좀 더 적극적인 ‘롱’ 포지션을 취하고 싶어하는 투자자가 많아지고 있다. 스트립채권형 ETF는 이런 투자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출시된 상품이다. 스트립채권은 일반적 채권과 달리 원금을 받을 수 있는 권리와 이자를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나눠서 발행하는 채권을 뜻한다. 이번에 국내 처음으로 출시된 ‘TIGER 국고채30년스트립액티브’와 같은 원금스트립채권을 통해 ETF를 구성하면 채권의 평균 만기를 상대적으로 더 크게 늘릴 수 있다. 현재 국내에 상장된 30년물 채권 ETF의 평균 만기는 20년 내외지만 ‘TIGER 국고채30년스트립액티브’의 평균 만기는 28년이다. 다른 조건이 같다면 ETF가 담은 채권의 만기가 길수록 금리 변화에 따른 채권 가격의 변동 폭도 크다.

레버리지형은 채권 가격이 변동할 때 생기는 수익 혹은 손실 폭을 두 배로 늘린 상품이다. ‘KBSTAR 국채30레버리지KAP’ ‘ACE 미국채30년선물레버리지’ 등 국내외 장기채권 레버리지 상품이 이달 출시를 앞두고 있다. 레버리지형 역시 좀 더 공격적 투자를 원하는 채권 ETF 투자자에게 적합하다는 설명이다. 예를 들어 ETF가 투자하는 채권의 평균 만기가 18년이라도 레버리지를 활용하면 36년 만기 채권에 투자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KBSTAR 국채30레버리지KAP의 실제 유효 평균만기는 38.5년, ACE 미국채30년선물 레버리지는 33.6년이다. 임종욱 미래에셋자산운용 ETF마케팅 팀장은 “장기금리 하락 시 만기가 긴 채권형 ETF의 투자매력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만기 시 원금+ 이자 돌려주는 만기매칭형 인기

반면 안정적 채권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를 위한 상품도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 말 출시된 만기매칭형 채권 ETF는 한 달 만에 1조6000억원의 자금을 모으는 등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ETF지만 만기가 있어 마치 채권처럼 일정 기한이 끝나면 상장이 폐지된다. 상장폐지 시 투자 원금과 이자를 돌려준다. 투자 과정에서 채권 가격의 변동이 있더라도 만기까지 보유하면 손실을 피할 수 있다는 의미다. 물론 만기 이전에 매도하는 경우에는 채권 가격 리스크에 노출된다. ‘KBSTAR 23-11 회사채(AA-이상)액티브’, ‘KODEX 23-12 은행채(AA+이상)액티브’ ‘SOL 24-06 국고채액티브’ ‘TIGER 24-10 회사채(A+이상)액티브’ 등이 현재 시장에 상장돼 있다.

상품명에 표시된 숫자로 만기 시점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지난해 11월 말 출시된 KBSTAR 23-11 회사채(AA-이상) 액티브는 2023년 11월 상장이 폐지되는 1년 만기 상품이다.

극단적으로 위험을 피하고 싶은 경우를 위한 초단기형 상품도 있다. ‘KODEX KOFR금리액티브(합성)’는 익일물 국채·통안증권을 담보로 하는 환매조건부채권(RP)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RP 금리인 무위험지표금리(KOFR)가 수익률의 기준이 된다. 채권 만기일이 하루인 셈이라 사실상 신용 리스크가 없는 ETF다. 장기 투자보다는 투자진입 시점 이전 몇 개월간 ‘파킹통장’용으로 활용하기 좋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채권에 우량 주식을 일부 담은 채권+주식형 ETF도 있다. ‘TIGER 테슬라채권혼합Fn’ ‘ARIRANG Apple채권혼합Fn’ ‘ACE 엔비디아채권혼합블룸버그’ ‘KODEX 삼성전자채권혼합Wise’ 등이 상장돼 있다. 채권에 국내 투자자가 가장 많이 투자하는 국내외 우량 종목을 합친 ETF다. 구성 비율은 중기 채권 70%, 단일 종목 30%로 구성돼 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