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EPA
사진=EPA
글로벌 헤지펀드들이 알리바바, 바이두 등 최근 주가가 급락한 중국 빅테크(대형 기술기업) 주식을 사 모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3연임하면서 정치적 불확실성이 커져 이들 기업의 주가가 하락한 걸 기회로 잡았다는 분석이다.

27일(현지시간) CNBC는 골드만삭스 자료를 인용해 미국 헤지펀드들이 알리바바 바이두 핀둬둬 징둥닷컴 등 뉴욕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의 미국주식예탁증서(ADR)를 활발히 사들였다고 보도했다. ADR이란 주식을 현지 은행에 예탁해놓고, 이를 담보로 미국에서 발행한 주식예탁증서다. 표시 가격은 다르지만 가치는 본주와 동일하다.

지난달 22일 폐막한 제20차 중국공산당 전국대표대회에서 시 주석의 입지가 강화되자 중국 빅테크의 ADR 가격이 큰 폭으로 떨어졌다.

골드만삭스는 2조3000억달러어치(4분기 초 기준) 주식을 보유한 헤지펀드 786개를 분석했다.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미국 헤지펀드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중국 ADR은 알리바바였다. 알리바바의 지난 25일 종가는 75.5달러로 지난 한 달 동안 거의 20% 반등했다. 중국 온라인 쇼핑업체 징둥닷컴은 3분기 말 기준 56개 헤지펀드가 보유해 2위를 차지했다. 헤지펀드들은 핀둬둬 바이두 웨이라이(NIO)의 ADR을 보유한 것으로 조사됐다.

박신영 기자 nyus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