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달러에 수익률 고공행진…달러선물ETF 35% '껑충'
원·달러 환율이 1,400원을 바라보는 등 강달러 기조가 지속되면서 미국 달러 선물에 투자하는 달러선물 상장지수펀드(ETF)의 수익률이 고공행진 하고 있다.

18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설정액 10억원 이상 펀드의 수익률을 집계한 결과 이달 15일 기준 달러선물 레버리지 ETF의 연초 이후 수익률은 35%를 넘었다.

상품별로 보면 '키움KOSEF미국달러선물레버리지특별자산상장지수투자신탁[미국달러-파생형](합성)'은 36.15%의 수익을 냈다. '삼성KODEX미국달러선물레버리지특별자산상장지수투자신탁[미국달러-파생형]'과 '미래에셋TIGER미국달러선물레버리지특별자산상장지수투자신탁[달러-파생형]'도 각각 수익률 35.93%, 35.64%를 기록했다.

달러선물 ETF는 달러선물 지수를 기초로 삼아 달러화 가치의 상승에 따라 수익을 내는 구조를 갖는다. 그중에서도 특히 레버리지 상품은 지수 상승분의 2배만큼 수익을 낼 수 있다.

수익률 산정 기간을 최근 6개월로 줄여도 이들 ETF는 모두 25% 이상의 수익을 올렸고, 최근 3개월(17%대)과 1개월(14%대) 수익률도 모두 10%를 넘기면서 안정적인 흐름을 보였다.

레버리지가 아닌 일반 달러선물 ETF들도 양호한 성적을 보였다.

연초 이후 '키움KOSEF미국달러선물특별자산상장지수투자신탁[미국달러-파생형]'(17.53%)과 삼성KODEX미국달러선물특별자산상장지수투자신탁[미국달러-파생형](17.39%) 등은 17% 이상의 수익을 냈다.

연초 이후 국내 주식형 ETF의 평균 수익률이 -21.04%를 기록하며 손해를 낸 것과는 대조적이다.

달러화 가치가 하락해야 이득을 볼 수 있는 달러선물 인버스 ETF의 손실은 더욱 컸다.

'키움KOSEF미국달러선물인버스2X특별자산상장지수투자신탁[미국달러-파생형]'(-27.87%), '미래에셋TIGER미국달러선물인버스2X특별자산상장지수투자신탁[달러-파생형]'(-27.84%), '삼성KODEX미국달러선물인버스2X특별자산상장지수투자신탁[미국달러-파생형]'(-27.82%) 등은 연초 이후 나란히 27%가 넘는 평가 손실을 보였다.

미국의 강도 높은 긴축 기조에 원·달러 환율이 나날이 고점을 높이는 가운데 달러 초강세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김효진 KB증권 연구원은 "지난 10여 년간 상방 저항선 역할을 해온 1,250원을 돌파한 이후 의미 있는 저항선은 없는 상황"이라며 "고점 전망에 대한 근거도 빈약하고 불안한 대외 여건으로 1,450원에 근접한 수준으로 환율이 상승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려워졌다"고 부연했다.

(사진=연합뉴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