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 리서치와 함께하는 스몰캡 리포트

안녕하세요, 스몰캡 전문 리서치알음
김도엽 연구원입니다.

아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이라면, 네오셈 주가에 대해서 궁금해 하실 것 같습니다. DDR5 개화와 자동화검사장비 수주에 있어 주가 상승이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사업내용과 재무상태에 대해서 자세하게 이해 하실 수 있습니다

금일 소개해드릴 기업은 네오셈입니다. 네오셈은 반도체 후공정 검사장비 업체로 메모리반도체 제조 공정 중 제품의 성능과 신뢰성을 검사하는 장비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마켓PRO] "DDR5 시장 개화하면 같이 뜬다"…네오셈 투자포인트 5분 완벽정리
동사의 사업은 크게 2가지로 분류됩니다.
  1. SSD의 성능 및 신뢰성을 검사하는 사업
  2. MBT(Monitoring Burn in test) 장비 사업

*MBT 장비는 메모리반도체에 가혹조건을 적용하여 검사하는 장비로
메모리반도체 수율에 영향을 끼칩니다.

21년 매출비중
[마켓PRO] "DDR5 시장 개화하면 같이 뜬다"…네오셈 투자포인트 5분 완벽정리
테스트 장비중 SSD테스터의 매출비중은 91%, 번인테스터는 9%를 차지했습니다.

이를 통해 동사의 주력상품은 SSD라는 것을 알 수 있고, 번인테스터 장비는 큰 파이를 차지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장규모

SSD를 사용하기 이전에는 HDD(하드디스크)를 사용했습니다. 두개 다 사용자가 PC를 사용할때 데이터, 프로그램 등을 저장하는 장치입니다.

HDD는 자기력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 전송, 읽기 등 기능을 수행하는 반면에 SSD는 전기를 이용해 데이터를 저장하기 때문에 속도와 전력사용량에서 큰차이를 보입니다.

무게와 부피도 SSD가 월등히 가볍기 때문에 글로벌 데이터 센터에서도 HDD가 SSD로 빠르게 교체되어 2020년에는 SSD 시장 규모와 출하량 모두 HDD 출하량과 시장 규모를 뛰어넘었습니다.

이를 반증하는 자료는 기업용 SSD 시장 규모는 2019년 119.5달러에서 2023년 260.5억달러로 연평균 22% 고성장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마켓PRO] "DDR5 시장 개화하면 같이 뜬다"…네오셈 투자포인트 5분 완벽정리
자율주행, 5G통신, 빅데이터, AI 등 많은 고성능 반도체를 요구하는 산업이 증가하면서 비메모리가 주목받고 있지만 수많은 데이터를 처리하고 저장하기 위해서는 메모리 반도체도 같이 발전해야합니다.

SSD시장이 커지면서 SSD 테스터 장비 시장 규모 또한 2020년 39.6억 달러에서 2025년 60.6억달러로 연 평균 8.9%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마켓PRO] "DDR5 시장 개화하면 같이 뜬다"…네오셈 투자포인트 5분 완벽정리
네오셈 주가가 상승하기 위한 조건?

매출비중에서 유의깊게 봤듯이 네오셈 주가가 오르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SSD 테스터 장비와 MBT 장비의 매출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SSD테스터 장비는 가격(P)과 물량(Q)의 확대가 모두 준비된 것으로 확인하였으며, MBT 장비도 물량(Q)의 확대가 예상됩니다.

SDD 테스터장비는 DDR5 시장이 개화하면서 5세대 테스트 장비를 요구하는 고객사들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으며, MBT 장비는 기존 삼성전자에만 납품하던 장비인데 고객사 다변화 움직임이 보입니다.
[마켓PRO] "DDR5 시장 개화하면 같이 뜬다"…네오셈 투자포인트 5분 완벽정리
자동화 검사장비도 ADD UP?

네오셈은 22년 4월 5일 자회사인 네오셈 테크놀로지로 부터 반도체 검사 장비를 수주했습니다. 해외 공장에 나가는 것은 네오셈 테크놀로지를 통해 나가는 구조로 확인됩니다.

545억, 매출액대비 146% 규모로 상당히 큰 규모였습니다. 이 공시가 나오고 네오셈 주가 퍼포먼스도 상당히 좋았습니다.

수주규모도 수주규모지만 자동화 검사장비라는 새로움 품목을 수주받았기 때문으로 판단합니다.

회사에 따르면 해당 물량은 초도 물량이며 더 나올 물량이 있다는 입장입니다.

재무상태는?
[마켓PRO] "DDR5 시장 개화하면 같이 뜬다"…네오셈 투자포인트 5분 완벽정리
네오셈은 매출과 이익이 매년 꾸준하게 성장해온 기업은 아닙니다. 다만, 2022년과 2023년에는 큰 폭의 성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부채비율도 100% 이하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전환사채를 가지고 있어 주가 희석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전환사채 발행가가 3500원 중반대로 리픽싱이 없기 때문에 지금 가격은 전환사채보다 낮은 구간으로 투자하기 부담스럽지 않은 구간이라고 판단하고 리포트를 작성했습니다.

나머지 투자포인트에 관한 설명은 리서치알음 홈페이지에 있는 리포트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한경 마켓PRO 텔레그램을 구독하시면 프리미엄 투자 콘텐츠를 보다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