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23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안익진 몰로코 대표(사진)가 23일 서울 강남구의 신규 사무실에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몰로코 제공.
안익진 몰로코 대표(사진)가 23일 서울 강남구의 신규 사무실에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몰로코 제공.
몰로코의 매출액 진격 광고 기술(애드테크) 스타트업 몰로코가 올해 매출액 2억달러(약 2692억원)를 기록할 전망이라고 밝혔습니다. 몰로코는 한국인이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창업한 스타트업 중 첫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비상장사) 반열에 오른 업체입니다. 빅데이터를 정교하게 분석하는 인공지능(AI) 기술을 개발해, 고객사가 온라인 광고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오늘의 앱은 '김캐디' 골프시설 비교예약 서비스 김캐디가 애플 앱스토어 오늘의 앱으로 선정됐습니다. 오늘의 앱은 애플이 심사 과정을 거쳐 우수하다고 평가내린 앱을 직접 소개하는 서비스입니다. 김캐디 측은 "전국 스크린골프장의 위치를 한눈에 확인하고, 간편하게 예약과 결제가 가능하며 골프 상식이 정리되어 있다는 점에서 애플과 애플 사용자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제로 웨이스트' 연합군 뜬다 주방 플랫폼 '도시주방' 운영사 바로고가 푸드 콘텐츠 플랫폼 '밀집스테이션'을 운영하는 밀집, 제로 웨이스트 서비스 스타트업 잇그린과 '다회용기 서비스 활성화 및 식사 구독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외식업계 내 다회용기 서비스를 활성화해 제로 웨이스트 문화를 조성한다는 계획입니다.
영유아 교육용 오디오 플레이어 '코코지 하우스와 아띠'의 신제품 '폴리와 로이 아띠'. 유명 애니메이션 '로보카폴리'의 지식재산권(IP)을 활용했다. 코코지 제공
영유아 교육용 오디오 플레이어 '코코지 하우스와 아띠'의 신제품 '폴리와 로이 아띠'. 유명 애니메이션 '로보카폴리'의 지식재산권(IP)을 활용했다. 코코지 제공
로보카폴리가 오디오로 키즈 오디오 테크 스타트업 코코지가 영유아 교육용 오디오 플레이어 '코코지 하우스와 아띠'의 신제품 '폴리와 로이 아띠'를 출시했습니다. 애니메이션 '로보카폴리'의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해 교통 및 소방 안전 수칙을 알려주는 오디오 플레이어를 만들었습니다. 지난 6월 코코지는 애니메이션 제작사 로이비쥬얼·퍼니플럭스와 캐릭터 IP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찾아가는 당근 선생님 당근마켓이 '찾아가는 당근사장님학교'를 진행합니다. 전국 각지의 동네 가게 사장님들을 직접 찾아가 당근마켓을 활용한 로컬 마케팅 노하우를 전수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당근비즈니스' 전문 교육을 이수한 디지털 교육 전문 튜터가 직접 사장님이 있는 동네로 찾아가 소규모 맞춤 교육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애기야가자 팁스 선정 키즈 액티비티 플랫폼 애기야가자가 올해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인 TIPS(팁스) 대상 기업으로 최종 선정됐습니다. 애기야가자는 아이와 방문할 수 있는 1만 9000여 곳의 위치 기반 정보를 제공합니다. 팁스 선정은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AC) 마크앤컴퍼니 추천으로 이루어졌으며, 향후 2년간 총 5억원의 연구개발(R&D) 자금을 지원받을 예정입니다.

365일 워케이션 등장 마이리얼트립은 전 세계 어디서든 원격 근무가 가능한 새로운 복지제도 'Work From Anywhere(WFA)'를 본격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공동 근무 시간을 준수할 수 있다면, 어디서나 일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취지입니다. 해마다 150만원 상당의 여행 포인트를 제공해 WFA 제도 안착을 돕겠다는 설명입니다.
무신사 트레이딩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셀렉트샵 '엠프티(E(  )PTY)' 전경. 무신사 제공.
무신사 트레이딩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셀렉트샵 '엠프티(E( )PTY)' 전경. 무신사 제공.
무신사, '엠프티' 채운다 무신사 트레이딩이 국내외 디자이너 브랜드를 위한 온·오프라인 편집숍 '엠프티(E( )PTY)'를 내달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엠프티는 국내와 해외 시장을 아울러 패션과 라이프 스타일을 소개하는 독창적 셀렉트숍을 표방합니다. 아무것도 없는 빈 공간을 진정성 있는 브랜드로 채워 나가겠다는 의미를 브랜드명에 담았다고 합니다.

SK텔레콤의 '스타트업 픽' SK텔레콤은 5G 특화 서비스 분야의 우수 스타트업 14개 사를 선발해 내년 2월까지 6개월간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2013년 시작된 SK텔레콤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트루 이노베이션'의 일환입니다. 272개 스타트업 중에서 AI 경량·가속화 솔루션 개발사 스퀴즈비츠, 패션 이커머스 기업 거북선컴퍼니 등이 선발됐습니다. 경쟁률은 19.4대 1을 기록했습니다.

하노이 간 퓨처스랩 신한금융그룹은 베트남 하노이에서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과 반 똠 베트남 과학기술부 차관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신한퓨처스랩 하노이 개소식'과 '오픈이노베이션'을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신한퓨처스랩은 2016년 12월에 베트남 호치민에서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론칭했습니다. 11개 국내 스타트업의 베트남 진출을 지원하고, 40개 현지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등 성과를 냈습니다. 신한은행은 이날 '신한 퓨처스랩 8기 뱅크플러스' 8개사를 최종 선발하기도 했습니다.

코딩 시험도 토익처럼 개발자 플랫폼 '프로그래머스'를 운영하는 그렙이 코딩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프로그래머스 코딩역량인증시험’을 출시합니다. 기업이 채용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일종의 '개발자판 토익 시험'이 나온 것입니다. 시험은 전공자용 코딩전문역량인증시험(PCCP)과 비전공자용 코딩필수역량인증시험(PCCE) 두 가지로 구성됩니다. 첫 시험은 다음 달 18일 비대면으로 치러집니다.

한경 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