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OTT 영상도 AI가 번역.... 엑스엘에이트, 36억 투자 유치 [허란의 VC 투자노트]
인공지능(AI) 기계 번역 스타트업 엑스엘에이트(XL8)가 36억원 규모의 프리A 브릿지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고 18일 밝혔다. 엑스엘에이트는 전 세계 다양한 영상 콘텐츠와 번역된 자막을 컴퓨터에 학습시켜 인공지능 기계 번역 엔진을 고도화하고 있는 미국 실리콘밸리 소재 스타트업이다.

기계 번역 후 번역사가 편집


이번 프리A 브릿지 투자는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가 주도하고 기존 투자사인 퓨처플레이가 추가로 참여했다. 투자를 주도한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의 맹두진 부사장은 “전 세계적으로 영상 콘텐츠에 대한 번역 및 더빙 수요가 쏟아지고 있지만 영상 번역가들의 공급은 한계가 있다”며 “엑스엘에이트의 콘텐츠 특화 기계 번역 엔진이 그 해답이 되어줄 것”이라고 평가했다.

엑스엘에이트는 넷플릭스, 디즈니와 같은 OTT 플랫폼에 제공되는 영상 콘텐츠의 현지화를 위해 글로벌 번역서비스 제공업체(LSP) 아이유노-에스디아이와 협업을 하고 있다. 엑스엘에이트의 기계 번역으로 초벌 번역을 한 후 번역사의 사후 편집을 통해 최종 자막이 공급되는 프로세스다.

구글 애플 출신 창업자


엑스엘에이트는 구글 인공신경망 기반 자연어처리 서비스 출시를 이끌었던 정영훈 대표와 애플 엔지니어 출신 박진형 최고기술책임자(CTO)가 2019년 설립했다. 본사는 미국 산호세에, 한국 지사는 양재 AI 허브에 각각 위치하고 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엑스엘에이트의 번역 기술은 구어체 번역에 강점이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엑스엘에이트가 설립 이후 번역한 영상 콘텐츠 분량은 총 50만 시간을 넘어섰고, 번역한 단어는 24억개에 이른다. 현재 지원하는 번역 언어 쌍의 종류는 총 66개다. 지난 4월 중소벤처기업부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TIPS)에 이어 경기도 WING 프로그램에 선정된 바 있다.
정영훈 엑스엘에이트 대표
정영훈 엑스엘에이트 대표

하반기 미디어캣 출시


엑스엘에이트는 하반기 영상 번역툴 미디어캣(MediaCAT·Media Computer Assisted Translation)을 선보일 예정이다. 기존 엑스엘에이트의 기계번역 솔루션에 편집 기능까지 추가한 MT-PE 번역솔루션(Machine Translation-Post Edit)이다.

미디어캣은 영상을 업로드하면 몇 번의 클릭만으로 자동으로 대사를 추출해 타임코드를 맞추고 대사를 원하는 언어 쌍으로 번역한 뒤 원하는 음성으로 더빙작업까지 지원한다.

정영훈 엑스엘에이트 대표는 "미디어캣은 적절한 길이로 자막을 조절하는 것은 물론 다중 화자를 지원하고, 문맥에 따른 동사 인식, 대명사의 선택 기능을 통해 번역가들의 반복적인 업무를 크게 덜어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