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가 올해 채용문을 크게 좁힌다. 경기둔화 여파로 증시가 부진한 탓이다. 신입 채용 계획을 세우지 못하거나 채용할 계획조차 없는 회사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둔화로 힘 못쓰는 증시…증권가 채용문 좁아졌다
14일 금융감독원이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증권사 6곳(미래에셋·한국투자·NH·삼성·KB·유안타)과 자산운용사 6곳(삼성·미래에셋·한화·한국투자밸류·이지스·하나UBS)은 올해 신입·경력 채용 규모를 지난해 대비 30% 줄일 계획이다. 한국투자증권과 삼성자산운용을 제외한 10곳이 모두 채용을 줄일 예정이라고 했다.

증권사 중 자기자본 규모가 가장 큰 미래에셋증권은 올해 상반기 101명의 신입·경력직원을 채용했으나 하반기 채용 계획은 미정이다. 이 회사의 지난해 채용 규모는 173명이었다.

지난해 223명의 신입·경력직원을 뽑았던 KB증권은 올해는 그 절반 이하인 50~70명 채용만 계획하고 있다. 하나UBS자산운용은 올해 신입 채용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지난해 31명의 신입사원을 채용한 이지스자산운용은 올 하반기 채용 절차를 거쳐 내년 초 입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증권가에선 올해 증시 부진이 예상된 데 따른 것이라고 해석한다. KB증권에 따르면 상장 증권사 5곳(미래에셋·한국금융지주·삼성·NH·키움)의 2분기 순이익은 전 분기 대비 38.3%, 전년 동기 대비 60.7% 감소한 5512억원으로 추정되고 있다.

지난해 증시가 호황을 보이면서 인력을 비교적 많이 뽑았던 것도 영향을 미쳤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지난해 신입·경력을 164명 뽑았는데, 이는 2020년 60명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한 숫자다.

윤 의원은 “동학개미운동으로 지난해 큰 성장세를 보인 금융투자회사들이 올 들어 채용을 줄이며 하락장을 대비하는 모양새”라며 “신임 위원장이 취임한 금융위원회는 신사업 문턱을 낮추는 규제개혁에 나서고 각 회사들은 투자와 채용 확대로 화답하는 선순환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surug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