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부진에…올해 증권·운용사 12곳 중 10곳 채용 줄인다
증권가가 올해 채용문을 크게 좁힌다. 경기둔화 여파로 증시가 부진한 탓이다. 신입 채용 계획을 세우지도 못하거나 채용할 계획조차 없는 회사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14일 금융감독원이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증권사 6곳(미래에셋·한국투자·NH·삼성·KB·유안타)과 자산운용사 6곳(삼성·미래에셋·한화·한국투자밸류·이지스·하나UBS)은 올해 신입·경력 채용 규모를 지난해 대비 30% 줄일 의향인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투자증권과 삼성자산운용을 제외한 10곳이 모두 채용을 줄일 계획이라고 답했다.

증권사 중 자기자본 규모가 가장 큰 미래에셋증권은 올해 상반기 101명의 신입·경력 직원을 채용했으나 하반기 채용계획은 미정이다. 추가 채용은 비즈니스 상황을 보고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지난해엔 173명의 신입·경력을 채용한 바 있다. 지난해 223명의 신입·경력직원을 뽑았던 KB증권은 올해는 그 절반 이하인 50~70명의 채용만 계획하고 있다. 신입 채용 계획을 세우지도 못하는 회사도 있다. 하나UBS자산운용은 올해 신입 채용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지난해 31명의 신입사원을 채용했던 이지스자산운용은 올해는 신입 채용이 없으나 하반기 채용절차를 거쳐 내년 초 입사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증권가에선 올해 증시 부진이 예상된 데 따른 것이라고 해석한다. KB증권에 따르면 상장 증권사 5곳(미래에셋·한국금융지주·삼성·NH·키움)의 2분기 순이익은 전분기 대비 38.3%, 전년 동기 대비 60.7% 감소한 5512억원으로 추정되고 있다. 지난해 증시가 호황을 보이면서 인력을 비교적 많이 뽑았던 것도 영향을 미쳤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일례로 작년 미래에셋자산운용의 경우 신입·경력을 164명 뽑았는데, 이는 2020년 60명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한 숫자다.

윤창현 의원은 "동학개미 운동으로 지난해 큰 성장세를 보인 금융투자 회사들이 올해 들어 채용을 줄이며 하락장을 대비하는 모양새"라며 "신임 위원장이 취임한 금융위원회는 신사업 문턱을 낮추는 규제개혁에 나서고 각 회사들은 투자와 채용확대로 화답하는 선순환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surug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