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6월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경기 침체 속에서도 미국의 금리 인상에 따른 외국인 자금 유출 우려에 금리를 내리지 못하는 '진퇴양난'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20일 6월 1년·5년 만기 대출우대금리(LPR)가 각각 전월과 같은 3.7%, 4.45%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LPR는 시중 18개 은행의 최우량 고객 대상 대출금리 평균치이지만 실제로는 인민은행이 각종 정책 수단으로 결정한다. 인민은행은 지난 15일 LPR에 직접 영향을 끼치는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 금리를 연 2.85%로 동결해 기준금리도 동결할 방침임을 시사했다.

인민은행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중국 국내총생산(GDP)의 25% 이상을 차지하는 부동산 산업이 위축되면서 전체 경기까지 가라앉자 연말부터 금리 인하에 착수했다. 2020년 4월 이후 20개월 만인 12월에 일반대출 기준인 1년 만기 LPR을 0.05%포인트 인하했다. 올 1월에는 1년 만기를 0.1%포인트, 주택담보대출 기준인 5년 만기를 0.05% 내렸다.

상하이 등 주요 경제권 봉쇄로 경기는 더 침체했지만, 미국 중앙은행(Fed)이 인플레이션에 대응해 기준금리를 올리자 중국은 관망세를 유지했다. 양국 금리 차가 줄어들자 위안화 환율은 약세(환율 상승)로 전환했고 외국인 투자자는 2~5월 중국 채권을 유례없는 규모인 4111억위안(약 80조원)어치 팔아치웠다.

중국의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은 전년 동월 대비 2.1%로 비교적 여유가 있지만 외국인 자금 유출 우려에 금리 인하에 소극적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인민은행은 1년 만기 LPR을 이달까지 5달 연속 같은 수준으로 유지했다. 5년 만기 LPR은 지난달 부동산 경기 진작 차원에서 0.15%포인트 내린 뒤 이달 다시 동결했다.

중국 당국은 경기 안정 의지를 보이면서도 "미래에 부담으로 남을 정도로 과도한 경기 부양은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인프라 투자, 감세 등 재정정책을 활용한다는 방침이지만 세수 감소로 내년 예산까지 끌어다 쓰는 상황이어서 남은 카드가 별로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