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CI 선진국지수 편입 가능성을 가늠해볼 수 있는 시장 접근성 평가에서 한국 증시가 또다시 낙제점을 받았다. 외국인 투자자에 대한 정보 접근성 제한, 제한적인 공매도 등이 지적 사항으로 꼽혔다.

"韓 증시, 시장접근성 부족"…MSCI 선진지수 또 불발되나
10일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은 홈페이지를 통해 국가별 시장 접근성 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시장 접근성 평가는 MSCI가 이달 말 각국 증시의 시장 지위를 결정하기에 앞서 기본적인 충족 조건을 점검하는 것이다. 한국 증시가 선진국지수 편입을 위한 조건을 만족시켰는지 여부에 시장의 이목이 집중됐다.

MSCI는 한국 증시에 대해 올해도 박한 평가를 내렸다. 전년과 동일하게 △외국인 투자자를 위한 정보 접근성 부족(영문 IR 등) △역내외 외환시장 접근 제한 △코스피200·코스닥150 기업 대상으로만 허용되는 제한적 공매도 등을 지적했다. 이뿐만 아니라 MSCI는 올해 외국인 투자 한도 관련 점수를 하향 조정하기도 했다. SK텔레콤의 외국인 투자 가능 지분이 많지 않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선진국지수 편입 여부는 오는 24일 결정된다. 다만 이번 시장 접근성 평가를 고려할 때 한국은 올해도 선진국지수 후보 편입이 어려울 것이라는 게 시장의 대체적 전망이다. 박소연 신영증권 연구원은 “한국은 시장 접근성과 관련해 개선 사항이 하나도 없었고 오히려 외국인 투자 한도 부분이 악화됐다”며 “선진국지수 후보 편입 기대를 높일 만한 이슈가 없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적극적 움직임이 뒤따르면 선진국지수 후보 편입이 가능할 것이란 전망도 있다. 염동찬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MSCI는 당장 제도 개편이 되지 않았더라도 개편 의지가 있으면 일단 후보군에 넣고 나중에 개편 여부를 판단한다”며 “정부가 역외 외환시장 개방 등 구체적인 방안을 발표하면 후보 편입이 가능할 수도 있다”고 했다.

24일 한국이 편입 후보로 분류된다면 내년 6월 선진국지수 편입이 공식 확정, 발표된다. 이 경우 실제 편입은 2024년께 이뤄질 전망이다.

이슬기 기자 surug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