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국내 이커머스 기업 쿠팡의 주가를 3배로 추종하는 레버리지·인버스 상장지수상품(ETP)이 영국 주식시장에 9일 상장됐다. 국내 기업 주가를 3배로 추종하는 상품이 상장된건 이번이 처음이다.

레버리지 전문 자산운용사 '레버리지 셰어스'는 이날 런던 증권거래소에 '레버리지 셰어스 3X 롱 쿠팡 ETP 시큐리티스(CPN3)'를 상장했다. 쿠팡의 주가가 10% 오르면 수익률이 30%가 되는 3배 레버리지 상품이다. 쿠팡의 주가가 10% 떨어질 때 수익률이 30%가 되는 역레버리지 상품인 '레버리지 셰어스 3X 숏 쿠팡 ETP 시큐리티스(CPNS)'도 동시에 상장했다.

한국 전체 시장 지수를 3배 추종하는 ETP도 상장됐다. 삼성전자·SK하이닉스·네이버·현대 자동차 등 한국 대표 기업 117개로 구성된 '아이셰어스 MSCI 사우스 코리아' 지수를 추종하는 '레버리지 셰어스 3X 롱 사우스 코리아 ETP 시큐리티스(KOR3)'다. 3배 인버스 상품인 '레버리지 셰어스 3X 숏 사우스 코리아 ETP 시큐리티스(KORS)' 역시 함께 출시됐다.

레버리지 셰어스는 이날 애플, 구글, 페이스북, 알리바바, ASML 등의 주가를 3배 추종하는 상품들도 함께 내놨다.

한국 기업 및 지수 레버리지 상품의 상장은 삼성증권이 런던거래소 측에 아이디어를 제공하면서 시작됐다. 쿠팡 레버리지·역레버리지 상품과 한국 지수 레버리지·역레버리지 상품은 삼성증권을 통해 살 수 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