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 체계가 상당부분 공공화 될 전망이다. 금융위원회가 한국거래소의 시장감시위원회 이상의 권한을 가진 공적기구 설립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18일 헤럴드경제에 따르면 자본시장연구원은 금융위의 연구용역을 받아 지난 연말 ‘국회 발의 가상자산업법의 비교분석 및 관련 쟁점의 발굴검토’라는 보고서를 작성했다. 이 보고서는 최근 국회 정무위원회에 제출됐다.

보고서는 공공거래소를 설립해 코인 신규상장 심사 및 시장감시 역할을 부여하는 방안까지도 상정하고 있으며 현행 자본시장법 체계를 바탕으로 가상자산에 접근했다.

또한 가상자산 관련 정보도 공적기관에서 집중관리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법령으로 공시 기준과 상세 내용을 규정하는 방식이다. 의무공시의 내용으로는 가상자산의 발행인, 주요참가자, 조달자금 사용계획, 미래가치, 경영진 검토 사항 등을 포함할 것을 주문했다. 국내 유통 가상자산은 백서도 국문으로 제공해야 한다.

가상자산 공시시스템을 운영하는 주체로는 디지털자산관리원 설립방안이 제안됐다. 이는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과도 연결된다.

투자자 보호 방안도 금융소비자보호법 틀로 접근했다. 불법행위 처벌에 대해서는 자본시장법 등 현행 법과의 형평성을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같은 방안이 실현될 경우 현재 거래소·증권사·예탁결제·수탁 등을 모두 수행하는 가상자산 거래소들은 해체 수준의 대수술에 들어가게 될 전망이다.

특히 증권형 토큰은 현행 가상자산거래소들은 다룰 수 없게 되며 자본시장법 아래 놓이게 된다.
"국내 가상자산 거래체계, 상당부분 공적기구로 넘어갈 전망"
<블록체인·가상자산(코인) 투자 정보 플랫폼(앱) '블루밍비트'에서 더 많은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블루밍비트 뉴스룸 블루밍비트 기자 news@bloomingbit.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