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세장에서도 조선주가 일제히 강세다. 1분기 주요 조선업체의 수주액이 연간 목표량의 40%에 달하는 등 ‘깜짝 수주 실적’을 내면서 향후 수주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조선업체의 중장기 수주 실적에 대해 장밋빛 전망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주요 선박 세대교체 시기가 다가오면서 ‘수주 슈퍼 사이클’이 도래할 거라는 분석도 나온다.
"수주 슈퍼사이클 온다"…조선株, 약세장서 힘찬 전진

1분기 깜짝 수주 실적 낸 조선사

지난 15일 현대중공업은 6.47% 상승한 14만8000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장중 14만9500원까지 올라 52주 신고가를 경신했다. 이달 들어 23.85% 급등했다. 이날 대우조선해양도 7.03% 상승한 2만815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달 상승률은 13.51%다. 한국조선해양(6.20%), 현대미포조선(3.27%) 등도 일제히 올랐다.

올 1분기 선박 수주가 예상치를 웃돌면서 향후 수주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됐다. 1분기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5개 주요 조선사의 수주액은 152억달러로 올해 연간 수주 목표치(373억원)의 40.9%를 달성했다.

김용민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액화천연가스(LNG)선과 컨테이너선을 중심으로 수주가 늘었다”며 “최근 LNG선 수요가 증가하면서 이미 국내 조선사의 도크(선박 건조시설) 스케줄이 2024년까지 꽉 차 있다보니 선주사 간 계약 경쟁이 붙었다”고 말했다.

“수주 슈퍼 사이클 온다”

증권업계는 조선업이 앞으로 ‘수주 슈퍼 사이클’에 진입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과거 조선업의 슈퍼 사이클 시기는 2000년대였다. 수년간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하며 주가도 급등했던 시기다. 당시 판매된 선박들의 폐선 연령이 평균 25년인 점을 고려하면, 2025~2026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선박 교체 사이클이 시작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핸디사이즈 탱커선, 피더 컨테이너선 등이 주요 대상이다.

LNG선 수요가 커지고 있는 것도 긍정적이다. 러시아는 세계 최대 가스매장량을 보유하고 있고, 미국에 이어 생산량 2위를 차지하고 있다. 파이프라인을 통해 유럽에 천연가스를 공급해왔다. 그러나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자 독일 정부는 대(對)러시아 제재를 위해 독일과 러시아를 잇는 가스관인 ‘노르트스트림2’ 운영 승인을 거부했다. 김홍균 DB투자증권 연구원은 “유럽이 수입처를 다변화하면서 국내 LNG선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철강 가격이 높아져 원가율이 상승하고 있는 데다 컨테이너선 발주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향후 수주세가 둔화할 수 있다고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하지만 김용민 연구원은 “지난해 1분기 대비 신조선가 지수가 20% 넘게 올랐다”며 “2분기부터 발주 수요가 줄어든다면 선주사들이 굳이 웃돈을 주며 1분기에 급하게 발주할 이유가 없었다”고 말했다.

증권사들은 조선업종 중에서도 현대미포조선을 ‘톱픽’으로 꼽고 있다. 조선업 특성상 수주분이 실적에 반영되기까지는 2년 이상이 걸린다. 이 때문에 대형 조선사들이 흑자로 전환하는 시점은 내년 이후로 전망되고 있다. 하지만 현대미포조선은 올해 흑자 전환하면서 경쟁사보다 실적 개선 시기를 앞당길 것으로 예상된다.

심성미 기자 smsh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