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삼성전자가 또 신저가를 기록했다. 이달 들어서만 5번째다. 올들어서만 주가가 14% 이상 빠졌다. 역대 최대 규모의 실적 달성에도 주가는 연일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 그간 '사자'를 외쳐온 동학개미들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외인 ‘팔자’에 맥 못춘 삼전 주가

15일 삼성전자는 1.33% 내린 6만66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장 초반부터 6만7000원선이 무너졌다. 한때 6만6500원까지 내려가며 최근 1년 신저가를 경신했다. 삼성전자는 이달 7일부터 4거래일 연속 신저가를 찍기도 했다. 지난 13일 주가가 2.54% 반짝 반등했지만, 다시 약세가 이어지며 신저가 행진을 이어갔다.

증권가에선 삼성전자 주가 약세 배경으로 미국 금리 상승과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인한 외국인들의 ‘셀코리아’를 꼽는다. 여기에 우크라이나 사태마저 장기화하면서 투자심리가 얼어붙었다는 분석이다. 실제 올들어 외국인은 삼성전자를 3조485억원 순매도했다. 이달(4월1일~14일)만 놓고 보면 1조8277억원으로 순매도액 1위였다. 2위인 SK하이닉스(3778억원)의 4배가 넘는다. 반면 개인은 올들어 9조1634억원 순매수했다.

노근창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외국인들이 위험자산을 처분하고 안전자산으로 갈아타는 과정에서 한국의 간판 기업인 삼성전자 주식을 대규모 정리할 수 밖에 없다”며 “신흥시장인 한국이 긴축발작의 영향을 받으면서 삼성전자 주가가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분석했다.

불투명한 반도체 시황도 원인으로 꼽힌다. 전세계 반도체 수요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중국이 코로나19로 락다운에 들어가면서 경제활동이 크게 위축된데다, 그동안 반도체 수요를 견인했던 컴퓨터·노트북 수요도 경제활동 재개로 빠르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돼서다.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가 지난달 말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2분기 D램 평균 판매가격은 1분기에 비해 3~8% 하락할 것으로 전망됐다.

삼성전자의 비메모리 사업 전망이 불안해진 것도 주가에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최근 삼성전자 파운드리의 4나노미터(nm) 양산품 생산 수율이 부진하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경쟁사인 TSMC는 4nm 공정 수율이 70%대로 안정적이란 평가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서버용 메모리 수요는 안정적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전체적인 수요 하락세를 견디긴 어려울 것”이라며 “수율 개선이 부진하면서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도 자연스레 악화됐다”고 설명했다.

엇갈리는 주가 전망

삼성전자 주가 향방을 놓고 전문가들 사이에선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주가 하락 요인들이 대부분 반영됐다는 평가가 많지만, 낙폭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주가 상승을 전망하는 전문가들은 삼성전자의 탄탄한 실적을 근거로 든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주당순이익(EPS)은 2019년 3166원에서 지난해 5777원까지 상승헀다. 지난 7일에는 올해 1분기 매출 77조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우크라이나 사태, 중국 봉쇄 등 외부 요인이 해결되면 반등 가능성이 높다는 설명이다.

정성한 신한자산운용 알파운용 센터장은 “삼성전자 실적은 안정적으로 상승하고 있지만, 금리 인상·우크라이나 전쟁 등 외부 요인 탓에 주가가 힘을 받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며 “장기 투자를 생각한다면 삼성전자는 지금도 투자할 가치가 높다”고 설명헀다.

부정적 전망도 나온다. 삼성전자 주식 가치가 비교적 고평가된 경향이 있어 향후 주가가 크게 오르긴 쉽지 않다는 지적이다.

송명섭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과거 10년간 삼성전자의 주가순자산비율(PBR)은 평균 1.6배 수준이었지만 주가 저점 기간에는 PBR이 평균 1.2배 수준까지 낮아지기도 했다”며 “현재 PBR은 1.35배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는 “삼성전자 주가가 저점 평균인 PBR 1.2배까지 떨어지면 6만원대 초반까지 내려갈 수 있다”고 말했다.

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