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스트리트 투자은행들이 뉴욕증시에서 유럽 시장 의존도가 높은 종목을 피하고 내수 판매 비중이 큰 종목을 매수해야 한다는 분석을 내놨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이 기존 예상치보다 1~2%포인트 떨어질 것이란 전망에서다.

9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골드만삭스는 “유럽 국가들은 러시아 원자재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우크라이나 사태로 경기가 크게 둔화할 것”이라며 “미국은 원자재 자체 수급이 가능해 비교적 타격을 덜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유럽 시장 의존도가 높은 종목으로는 숙박예약 사이트 부킹닷컴을 운영하는 부킹홀딩스, 세계 최대 담배회사 필립모리스, 자산운용사 블랙록 등을 꼽았다. 부킹홀딩스의 유럽 시장 매출 의존도는 77%에 달한다. 이 회사 주가는 올해 들어 약 17% 하락했다.

필립모리스와 블랙록의 전체 매출 중 유럽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도 각각 49%, 30%에 이른다. 이외에도 전자상거래업체 이베이(27%), 페이스북 운영사 메타(24%), 엔터테인먼트기업 컴캐스트(20%)도 유럽 시장 의존도가 높다. 모건스탠리는 이들 기업의 주가 하락 위험이 크다고 예상했다.

유럽 시장 매출 의존도가 낮은 종목은 매수 추천했다. 코로나 맥주로 유명한 맥주회사 컨스텔레이션브랜즈는 전체 매출에서 미국 시장 비중이 97%를 차지한다. 통신기업 AT&T의 미국 시장 매출 비중도 91%다. 멕시코 음식 프랜차이즈 치폴레와 유통업체 타깃도 해외 시장 의존도가 낮아 매력적이란 평가다.

맹진규 기자 maeng@hankyung.com